천재를 모델링하라
앞선 칼럼에서 NLP (Neuro Linguistic Programming)의 프로그래밍이라는 단어가 마치 우리가 마음껏 코드를 새로 써나 가듯 우리 자신에게 제거하고 싶은 마음을 제거하고 새로 쓰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쓴다는 느낌을 준다고 했습니다. "신경계를 언어로 프로그램시킨다"라는 의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이를 당연한 전제로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도 있습니다만 이는 잘못된 접근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여기서 프로그래밍은 이 글의 제목 NLP : The Structure of Magic에서 말하는 Structure, 해석하자면 구조의 의미에 더 가깝습니다. 또는 행동적, 감정적 패턴이라고 하면 좀 더 쉽게 이해될 것입니다. 눈 덮인 설원이라는 말을 들으면 로키산맥의 파란 하늘을 떠올리며 상쾌한 기분이 느껴지나요.
아니면 넉가래를 들고 한숨을 쉴 군인 시절의 갑갑함이 떠오르나요. 그와 같은 패턴, 또는 (나의) 구조를 의미합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언어학 조교수였던 존 그린더와 같은 대학의 심리학과 대학원생이던 리차드 밴들러는 70년대 초 당대 최고의 심리 치료자 세 사람을 모델링합니다.
게슈탈트 치료법의 창시자 프리츠 펄스
가족치료 전문가 버지니아 새티어
정신과 의사이자 최면치료가 밀턴 에릭슨
재미있는 점은 밴들러와 그린더가 새로운 심리치료 방법을 개발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NLP는 탁월한 심리 치료자들의 기법의 구조를 밝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쉽게 배울 수 있을지를 연구한 결과물입니다. 그렇기에 NLP는 심리치료의 영역에서 그치지 않고 비즈니스와 대인관계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캐나다 토론토에서 어학을 배우던 시절 강사가 NLP를 영어 교육에 접목하여 가르쳤던 것이 NLP를 시작한 계기였지요.
아무튼 밴들러와 그린더가 마술사 같은 치료자 세 사람의 치료적 패턴을 찾아내고 정리하여 1975년부터 1977년까지 네 권의 책을 출판합니다.
The Structure of Magic, Vol. 1: A Book About Language and Therapy
The Structure of Magic II: A Book About Communication and Change
Patterns of the Hypnotic Techniques of Milton H. Erickson, M.D. Volume 1
Patterns of the Hypnotic Techniques of Milton H. Erickson, M.D., Vol. 2
이중 앞선 두 권의 경우 번역이 되어 출판되어있습니다.
NLP 그 마법의 구조라는 이름처럼 마법과 같은 치료를 가능케 했던 그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모델이 NLP인 것입니다. 게슈탈트 치료와 가족치료적 부분이 구조적인 측면에 기여를 했다면 The Structure of Magic 이후에 출판된 아래 2권에 책에서 볼 수 있듯 NLP의 기술적 측면의 많은 부분이 밀턴 에릭슨(Milton H. Erickson)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밀턴 에릭슨의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 없이는 NLP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밀턴 에릭슨의 접근법에는 마음을 제거하고 재프로그래밍하는 접근법이 없는데 그것을 모델링 한 NLP를 가르치는 것은 정반대의 모습을 하고 있으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 에릭소니언 기본 과정을 무료로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