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 스케치북 Oct 12. 2024

생존 너머 낭만 18화 - 한국

먼 나라 스페인에서 우당탕탕 생존과 낭만을 넘나드는 일상 4컷 만화스토리

*휴가로 인해 1주일 쉬게 되었습니다. 다시 꾸준히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AI 그림작가 낭어와 스토리작가 골뱅이무쵸의 스페인 생존과 낭만을 오가는 리얼 스토리를 담은 4컷 만화글입니다.

한국


유럽생활한 지 2년 만에 휴가차 한국으로 가게 되었어요. 설렘과 긴장감을 품고 한국에 도착했어요. 한국에서의 첫 일주일간은 적응하는데 애를 먹었던 것 같아요.


편의점에서 이것저것 구매하고 결제를 하려고 카드를 태그 하려고 하니 저를 이상하게 쳐다보면서 카드를 달라고 하더라구요? 그러고는 카드를 카드리더기에 꽂는 것이었어요. 식당에 가서도 놀랬던 것 같아요. 대부분의 식당들이 테이블마다 주문할 수 있는 패드가 설치되어 있더라구요. 심지어 작은 동네 식당에서두요. 


그렇게 주문을 하고 잠깐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이미 음식이 나와있는 거 있죠? 마침 배가 고팠는데 잘된 거 있죠. 유럽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인데 기분이 묘하더라구요. 다만 빨리 음식을 먹고 자리를 비켜줘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 느껴지는 건 역시 한국에서 느낄 수 있는 문화일까나요. 


어쨌든 한국에 살 때는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외국에 살다 돌아오니 모든 게 새롭고 사소한 편리함들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장단점이 있지만 역시 편리한 걸 따지면 한국이 최고예요. :)

 



인스타그램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bndsurv

매거진의 이전글 생존 너머 낭만 17화 - 물고기 두마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