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피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나 Jun 05. 2024

무거운 마음

무거운 마음


살면서 세상 일이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을때, 내 마음은 스스로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툭-하고 무거워진다.


마음이 무거워진다는 것은, 잘못한 사람은 없지만 나는 불편해지기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남과 비교해서, 왜 나한테는 이렇게 행동하지? 나한테는 왜 잘 안해주지? 내가 뭘 잘못했나? 무거워진 마음과 함께 내 머리는 다양한 잡생각으로 가득차곤 한다. 물론 이 생각들은 모두 나의 상상일 뿐, 어느 것도 진실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미 무거워진 내 마음은 그 상황의 원인을 내게로 돌려버리고는 다음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대비를 시작한다. 하지만 원인이 잘못 되었으니 대비도 잘못될 수 밖에 없다. 혼자 똑똑한 척 하며 신경쓰지 않으면 된다, 머리로는 그렇게 생각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지.


가끔은 찌질하고,

가끔은 쪼잔하고,

가끔은 이해불가인 내 마음.

무거운 마음은 결국 내가 내 스스로에게 불만이거나, 남의 행동이 내 성에 차지 않을때 스스로가 불러온 재앙인 것이다.


인간이란, 스스로 재앙을 불러온다. 머리로는 세상만사 내 마음대로 흘러갈 수 없다는 것을 안다. 무거운 마음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살고싶은데. 참 쉽지 않다. 세상 일은 내가 제어할 수 있는 범위에 속해있지 않다. 이 세상에 태어난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건 내 마음 뿐. 

p.s 저는 잘 지내가다 하나만 틀어지면 툭-무거운 마음이 생기곤 해요. 특히 명절을 맞이해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대화를 통해 무거운 마음이 쉽게 생길 것 같은 걱정이 드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말을 들으면 무거운 마음이 생기는지, 궁금해요. 모두 행복한 한가위 보내세요~!

                                                                                                                                    미뇽�


p.s 제 마음이 어떤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게 대입해서도 생각해보게 되네요. 추석 잘 보내세요!

                                                                                                                                    오월�️


에피레터(ep.letter)를 소개합니다

에피레터는 매달 한 가지 키워드를 주제로 현의/미뇽이의 에피소드를 메일로 보내드리는 뉴스레터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에피레터 최신호를 매주 수요일, 금요일에 무료로 받아보세요.

https://maily.so/journaletter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회피형이라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