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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DPIA Jul 19. 2024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 ②

#2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절대 강자 Shopee

싱가포르 SEA 그룹의 이커머스 사업 부문으로 시작된 'Shopee'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Shopee'는 모바일 친화적 플랫폼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쇼퍼테인먼트를 통해 제품의 리뷰와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보며 소비자들의 구매를 촉진한다.



 동남아시아 및 베트남 전자상거래 절대 강자 Shopee

동남아시아 국가별 전자상거래 플랫폼 트래픽 비율(TikTok은 소셜미디어로 제외)


 Shopee는 게임, 전자결제, 이커머스 부문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SEA그룹의 사업부문의 하나로 중국 IT 기업 Tencent가 주요 주주로 등록되어있는 기술 대기업이다.


 2015년 SEA그룹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Shopee'를 출시하면서 동남아시아 시장 내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23년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대형 사업으로 성장하였다.


 Shopee는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통해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전자상거래 트래픽 비율 조사에 따르면 Shopee는 모든 국가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며 동남아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이 중 베트남에서는 무려 70%에 육박하는 비율을 보이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그 결과 많은 소비자들을 유입되면서 2023년 상반기 기준 베트남 내 판매액 24억달러(약 3.2조원)을 기록했다.


 이 금액은 베트남에서 운영 중인 타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합산 금액보다 높은 수치이며, 판매 제품 및 운영 중인 상점의 수도 타 플랫폼 대비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이처럼 쇼피가 베트남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한 이유는 무엇일까?


1. 모바일 친화적인 플랫폼 구성

 

 첫번째로는 모바일 친화적인 플랫폼 구성이다.


 앞선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베트남 내 MZ세대의 비율은 전체 인구의 47%로 젊은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높은 스마트폰 사용률(98%)을 보이면서 모바일 친화적인 세대로 불린다.


 쇼피는 이러한 세대들에 맞춰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내세웠다.


 라이브커머스 '쇼피 라이브'를 비롯하여 쇼피 챗, 쇼피 피드, 쇼피 페이 등 단순한 쇼핑 플랫폼에서 벗어나 소비자들과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였으며 라이브 채팅 등을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채팅하며 상담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 결과 쇼피의 주문 가운데 95%는 모바일을 통해서 발생되고 있으며, 이는 쇼피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플랫폼으로 자리잡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2. 쇼피라이브를 통한 '쇼퍼테인먼트'

 두번째는 쇼핑(Shopping)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결합을 통한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이다.


 그 중 특히 라이브커머스는 영상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면서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방식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온/오프라인 커머스가 가진 단점들을 보완하면서 장점을 더 돋보이게 하는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고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서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들에게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기도한다. 

 쇼피에서는 쇼피라이브를 통해 젊은 베트남 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쇼피라이브는 쇼피만의 라이브 스트리밍 툴로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하면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증대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 결과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마켓에서 4명 중 1명은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제품의 인지도는 75% 증가하고 샵의 팔로우는 45% 증가, 주문량 11배 증가, 브랜드 충성 고객 층도 10명 중 4명 꼴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쇼피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추가하면서 젊은 베트남 세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이를 매출 증대로 이어나가고 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는 '티키(TIKI)'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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