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DPIA Sep 06. 2024

제휴의 힘, Affiliate Marketing - ③

#3 Affiliate Marketing 측정 방식 CPA

행동당 마케팅 비용이 발생되는 CPA 방식

광고주, 방문자, 제휴자 모두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는 제휴마케팅 

기존 광고와 결합하여 많은 트래픽을 발생 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


1. CPA란?

  CPA(Cost per Action)는 링크된 페이지를 클릭한 후 등록 양식 작성, 이벤트 참석,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등 사전 설정된 활동 혹은 전환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방법이다.


 CPA 방식은 광고주에게 지출 금액과 수익 금액에 대해 정확한 수치를 제공한다. 기존 미디어 광고와는 달리 광고 서비스 자체에서 광고 관련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하게 계산할 수 없기 때문에 수치는 모두 추정 비율로 포함되어 있다. CPA는 또한 광고주가 원하는 작업을 방문자가 완료한 작업에 대해서만 비용이 지불되어 제휴 마케팅의 효율성을 보여줄 수 있다.


 CPM (Cost Per Million) 또는 CPC (Cost Per Click)와 같은 이전 측정 방식과 달리 CPA는 방문자가  작업을 완료할 때만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환시키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용자가 광고주가 요청한 정확하고 완전한 작업을 읽고 수락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떄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광고를 클릭하기만 하면 그것이 유용하고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읽는다. 가장 어려운 것은 어떻게 방문자들이 광고주가 요청하는 행동을 받아들이고 취하게 만드는가이다. 


 사용자의 경우 CPA를 통해 작업을 수행하면 프로그램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지원, 판촉, 할인 및 선물을 받게 되는데 , 가장 일반적으로 판촉 선물이 된다. 사용자는 자신에게 더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방문자는 사용하고 싶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로 인해 불편함을 겪지 않는다. 


 CPA는 향후 스마트 제휴 마케팅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즈니스에서 CPA 조합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또는 회사의 서비스를 통해 가장 잠재 고객 목록을 구축할 수 있



2. CPA의 장점

CPA의 가장 큰 장점은 방문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하기 가장 쉬운 방식이라는 것이다. 


진입 장벽이 없기 때문에 광고자와 방문자 모두 매우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며, 제휴 마케팅을 위한 랜딩페이지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마케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휴자도 마케팅 전문가가 아니지만 쉽게 시작할 수 있다. 특히 베트남 시장에선 낮은 임금으로 부업에 대한 니즈가 크기 때문에 본업을 하면서 부업으로 다양한 홍보 방법을 테스트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은 수많은 제휴자가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고 광고주들이 다양한 루트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다.


광고 측정 또한 간편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랜딩 페이지에 여러 개의 광고를 계속 생성하여 제휴 링크를 강화함으로써 실적이 저조한 광고를 제거하고 수익성이 좋은 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다.캠페인의 효과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산이 제한된 경우 소규모 비즈니스로 최고의 ROI를 제공하는 전략에 집중이 가능하다.


그 결과 제휴 마케팅은 최근 다시 두각을 받으면서 현재 수십억 달러 규모의 마케팅 시장으로 성장했다. 



3. 다양한 CPA 마케팅 활용 방법

 이미 많은 광고주들은 제휴마케팅에서 목적에 따라 다양한 CPA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는 페이퍼클릭 리드 방식으로 말 그대로 광고주의 랜딩페이지 혹은 서비스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외에도 회원가입, 이메일 정보 수집, 설문 양식 제출, 견적 요청 등 부가적인 항목까지 적용을 시키면서 단순한 작업을 조금씩 고도화시키기도한다. 


 흔히 접할 수 있는 Google 광고와 모바일 광고도 CPA 방식으로 운영되며, 일반 웹사이트의 배너 광고, 이메일 마케팅, 유료 광고들 대다수가 CPA 형식으로 운영된다.


  기존 랜딩페이지로만 이동되었다면 최근에는 방문자들에게 신뢰도를 제공하기 위해 스플래시 페이지로 이동시켜 멀티미디어 스플래시를 통해 회사를 매력적으로 어필을 하기도한다. 또한 SEO 작업을 통해 페이지 최적화도 중요하게 진행해야하는 사항이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는 Affiliate Marketing 방식 중 CPQL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제휴의 힘, Affiliate Marketing - 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