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노아 Apr 25. 2022

떠남

 얼마 뒤엔 이곳을 떠나 시카고로 돌아간다.


  나에게 떠남은 새롭지 않지만 왠지 떠나기 전엔 항상 숙연하다. 미국에서 들어올 때 자가 격리하느라 오피스텔을 단기 임대해서 고생하던 때가 엊그제 같았는데, 그나마 좀 진정된 세상을 만나니 이젠 떠난다.  

 옷가지를 정리하고 비행기 수하물에 맞추느라 많은 물건을 버린다. 머물던 이 시골집에 버려두면 또다시 고국을 찾아올 수 있을 것 같아 두꺼운 박스에 크게 이름을 써둔 나 두고 간다.


 걱정도 포장한다. 

 내가 사라지면 매일 밤 찾아오던 길냥이 네로(검은 고양이)와 스레트( 낡은 스레트 닮은 색이라)그리고 네로 엄마 노랑이는 누가 밥 챙겨주나. 지난가을 씨 뿌려 얻은 캔터키 블루그래스 잔디는 누가 물주나. 벽에 걸린 태양광 전등은 볓 잘 드는 두 개만 자기 자리에서 밥을 먹고 나머지 세갠 굶다가 언젠가 점점 빛을 잃고 죽겠지. 그리고 나머지 공사는 누가 할까? 병약한 동생 가족은 아마 오빠 노비가 다시 돌아오길 새벽마다 기도하날마다 전화할 게다. 한 달에 한번 찾아오는 전기세, 수도세 검침원은 누가 만나나?


아, 잘 모르겠다. 얘들도 포장해야지.





한국에서 꽤 오랫동안 <놀이로서의 삶>을 즐겼다. 태어나 처음 낡은 집 천장도 철거해보고, 미장, 목공, 조적, 페인팅, 식목, 퍼티, 타일 공사 등 전문가가 지난 자리에 남아있던 최후의 시다였다. 내가 이럴 줄 알았으면 예전 미국에서 친하게 지내던 젊은 부부 케이네(남편은 미국인에 증권가 직원 아내는 한국인인데 미국 항공사 승무원이던)가 낡은 집 사서 수리할 때 좀 거들걸 구경만 한 게 후회스러운 적도 많았다. 그동안 나는 직업으로서의 삶만 살다, 성취감과 보람을 노임으로 받는 생각보다 야무지게 사랑스러운 일을 하고 살아 보았다. 어쩌면 우리는 인생에서 돈 받고 일하는 <직업으로서의 삶>만을 살아 이처럼 마음이 강퍅해졌는지도 모른다.      




 놀이로서의 삶을 살아보니 누군가의 지시나 갇힘 없이 스스로를 성찰해서 참 좋다. 그동안 나는 과거의 후회가 만든 네모에 갇혀 있었고, 항상 누군가를 의식하고 조심하는 선에 갇혀 있었다. 그리고 또 내가 설정한 목표와 꿈이라는 더 크고 원대한 원으로 네모와 선을 가두어 놓았다.


 이제 난 나를 가두던 네모와 선 그리고 원 까지 다 지우고 자유롭게 떠난다. 혼자 보내는 동안 이처럼 비우고 채우는 것으로 삶을 사용해본 적 없는 것 같아 놀랍고 감사할 따름이다.





인생의 마지막도 어쩌면 이러다 덜컥 맞이할 게다.  

       




https://youtu.be/3sLgWu-y_I8

작가의 이전글 태만怠慢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