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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인천 차이나타운 카페 나인티플러스

by 노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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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공유오피스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전국의 제휴된 모든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어서 한 지역을 정해 그곳의 핫스폿을 찍고 작업실을 다녀오고 있다. (백수의 좋은 점)

오늘은 '문학소매점'이라는 동네책방에 들를 겸 인천에서 작업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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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비 한 그릇 먹고 작업을 했다.

이것저것 읽어야 할 것도 많고 써야 할 것도 많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지 않았다.

(왕복 4시간 정도의 시간을 도로에서 써버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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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중구청 근처의 거리를 그냥 걸었다. 무작정.

혹시나 길을 잃을까 봐 걱정했으나 그냥 골목을 걷다 보니 박물관이 보이고 전시관이 보였다.


문학소매점에 들러 책을 한 권 구입하고 근처 카페로 갔다.

<카페 나인티플러스>

테이크아웃을 하면 500원 할인된다길래 하나 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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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를 내리는 향이 가득했다.

평일에 가본 차이나타운은 굉장히 조용한 편이었다.

이곳 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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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에서 보낸 하루는 굉장히 길었다.

아이들과 함께 다시 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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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동네책방 '문학소매점'




오늘 읽은 책은, 아니 오늘 구입한 책은 성석제 작가의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이라는 책이다.

책방지기 분이 굉장히 옛날 책들만 산다고 했다. ㅋㅋ

책방에 가면 작가위주로 책을 구입하는 편인데 신간들은 언제든 구입할 수 있지만 지난 책들은 중고서점이 아니면 (인기가 많지 않은 경우) 잘 볼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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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석제 작가의 글을 좋아한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이 깔끔해서 좋다.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 책을 거의 다 보았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이 책은 처음 본다.

이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얇다. 정말 좋아하는 종류의 책이다.


그 일이 일어난 건 내 탓이 아냐. 그건 확실히 그렇다고 말할 수 있어. 우연이야. 아니 누군가의 실수지. 내 실수는 아니라구. p008


아버지의 친구가 담임 선생님. 둘 다 '나'에게 친구의 아들이라고 봐주지 않으니 잘하라고 한다.

그림을 좋아하는 '나'.


바람을 그릴 수 있을까? 바람은 보이지 않아서 그릴 수 없어. 하지만 바람 때문에 휘어지는 나뭇가지, 바람에 뒤집히는 우산을 통해 바람을 표현할 수는 있어. 그런 일이 그림이 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나는 생각하곤 해. p021


글은 보이지 않아도 쓸 수 있다. 단어로 표현하고 문장으로 흐름을 보여준다. 또 어쩌면 보이지 않을 수도 있겠다. 갑자기 글이라는 게 영롱하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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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소설이라기보다 산문시 같은 느낌이 든다.

워낙 작가의 묘사가 뛰어나서 그럴까?


대화로 이루어진 서술이 좋았다.

화자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하는 것 같아서 좋았다.

어릴 적 이야기가 동화같기도 해서 좋았다.


나는 그림을 그릴 때 몽당연필처럼 짤막한 크레파스하고 이미 그린 그림이 있는 스케치북 뒷면으로 그림 연습을 할 수밖에 없었어. p046


가난한 예술인이 뭔가를 이루면 더 빛나보이는 건 어려움을 이겨내서 그런 걸까?

염소를 팔아서 미술용품을 사다 주는 아버지를 둔 아이는 많은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장원'을 해야만 미술용품을 받아 더 그림연습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반전이 있다.

이 그림은 정말 화자인 백선규의 그림일까?


다 읽고 나면 조금 서글프다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의 귀찮음, 배려 덕분에 누군가는 좌절을 맛볼 수도 있다.

100쪽도 안 되는 얇은 책은 또 내게 여운을 주었다.

동네책방에서 건진 귀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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