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J 남주 Jan 05. 2023

Meaningful Moment

대부분의 '처음'은 의미 있지 않을까

나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순간은 언제였는가?     


겪는 순간에는 모른다. 

시간이 지나고, 지나온 날들을 돌이켜 보아야지 그때 그 순간이 얼마나 의미 있는지 알게 되는 것 같다. 

나는 ‘가장 좋아하는 색깔은?’, ‘가장 좋아하는 계절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처럼 “가장”이 들어 있는 질문에 대답하는 게 매우 어렵다. “가장”은 빼고 내게 의미 있었던 순간들을 떠올려본다.

       

++ 일생일대 첫 고민

초등학교 때, 아빠가 외국 출장에서 돌아오시면서 내 선물로 손목시계를 사 오셨다. 그런데 나는 그 귀한 손목시계를 처음 가지고 학교에 가는 잃어버렸다. 왜 손목에 차지 않았는지 기억은 없지만, 내 생각에는 등굣길에 떨어뜨린 것 같았다. 지금 생각하면 걸어왔던 길을 다시 돌아가서 떨어진 시계를 찾았어야 했는데, 그때는 그러지 못했다. 지각할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하루종일 학교가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그 시계가 길바닥에 떨어져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하교시간을 기다렸던 기억이 난다. 물론, 하굣길에 시계는 없었다. ‘비싼 새 손목시계를 찾아야 하는데...’와 ‘학교에 지각하면 안 되는데...’ 이 둘 사이에서 엄청 고민했다. 나는 다리는 학교를 향해 걸으면서도 몸은 자꾸 걸어온 길을 돌아보는 키 작은 초등학생 여자아이였다. 그때의 그 고민의 순간은 나중에 커 가면서 내가 ‘나’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려고 할 때 매우 의미 있는 큰 사건이다. 


++ 일생일대 첫 부탁(요구)  

수능 보던 날. 내 자리는 칠판과 딱 붙은 맨 앞자리였다. 감독하시는 선생님은 지루하신지 내 자리 바로 옆 교탁에 기대어 계속 몸을 앞뒤로 움직이셨다. 나는 시험 보는데 방해된다고 말씀드렸다. 감독관은 바로 멈추셨다. 그때의 내 말투나 얼굴 표정이 어땠는지 전혀 기억은 안 나지만, 정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생각에 나 스스로 뿌듯함을 느꼈던 순간이었음을 기억한다. 선생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일 없는, 선생님 말씀은 다 맞다고 생각했던 teacher’s pet 같았던 모범생인 내가 그런 말을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 지금 생각해도 신기하다.     


++ 일생일대 첫 만남

대학 동기이자 베스트 프렌드가 소개팅을 주선해 주었다. 먼저 결혼한 그 친구는 남편의 직장 동료를 나에게 소개해주었다. 2006년 5월 27일 토요일 대학로. 나는 그를 보자마자 느낌이 왔다. ‘난 저 남자와 결혼할 거 같다.’라는 운명적 느낌. 

‘결혼하고 싶다’도 아니고 ‘나랑 잘 맞을까?’도 아니고 ‘저 사람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가 먼저였어야 했는데 말이다.   

   

++ 일생일대 첫 선물

2008년 6월 17일 우주는 나에게 첫 번째 선물을 주었다. 첫째를 낳던 순간, 출산의 고통은 이제 기억에서 지워졌다. 하지만, 갓 내 몸에서 나온 존재가 내 팔에 올려졌던 그 순간만큼은 잊을 수 없다. 온 우주가 내 품에 들어온 느낌이었다. 얼마나 감격스러운 순간이었는지. 이런 순간은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글을 쓰다 보니 내 인생의 어느 순간도 의미 없는 순간은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의미를 주면 없던 의미도 생기는 거다.

작가의 이전글 GOAL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