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elle Sep 27. 2021

화장 안 한 쌩얼 같은, 그런 자연스러운 맛.

Julien Meyer 내추럴 와인들


한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의 와인 씬(Scene)은 오가닉 와인과 내추럴 와인이 일방적으로 점령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뭔가 유행하면 그 유행 자체를 질려버리게 할 만큼 천편일률적으로 그 하나만 집요하게 재생산해내는 경향이 있는데, ([그리스인 조르바]에서 조르바는 말했다, 어떤 집착이나 탐욕을 극복하고 싶다면 목구멍에 그걸 지나치게 부어버리라고. 다 토해내고 나면, 더 이상 찾지 않게 된다고.) 처음엔 이 내추럴 와인 붐도 비슷한 양상이 아닌가 생각했다. 2000년대 초반의 찜닭집 같은 느낌이랄까, 이렇게 우후죽순 전문성  없이 생기다 또 한꺼번에 와라락 없어지는 게 아닌가, 싶었다. 다행히 그건 그저 내 개인적인 기우에 불과했던 것 같다. 최근 내가 방문했던 대부분 내추럴 와인바의 소믈리에들은 상당한 지식을 갖추고 판매하는 와인을 직접 시음해본 경험들이 있으며, 솔직하고 과감하게 와인을 제안했다. 그리고 그 제안한 와인들은 대부분 내 입맛에 잘 맞았다.


내추럴 와인이 완전히 새롭게 나타난 개념이냐면, 그렇지는 않다. 내추럴 와인은 naked, raw 와인 , 다양한 이름을 갖고 있는데, 말하자면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은 가장 ‘전통적인 형태 와인이다. 우리가 마트나 와인숍, 그리고 와인바에서 자주 접하는 와인들은 아황산 계열의 첨가제 들어가는데, 내추럴 와인에는 이런 첨가물을 극히 소량만 첨가하거나, 아예 첨가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다른 와인을 배척하지는 말자,  첨가제들은  각각의 역할들이 있다.) 재배할 때부터도 많은 경우 농약이나 제초제등을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직접 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내추럴 와인은 주로 인간의 개입이 최소화된,  토양과 포도, 그리고 와이너리가 내는 가장 솔직한 맛을 낸다.  


줄리앙 마이어의 피노 그리 - 산뜻하면서도 풍부하다.

컨벤셔널한 와인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이 내추럴 와인은 캐릭터가 너무 강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너무 시거나, 너무 하나의 맛에 치중되거나. 하지만 이 세상엔 너무나도 다양한 와인이 있고, (죽기 전에 정말 1%만이라도 경험해보고 죽고 싶다, 매일 마시는 게 역시 답이다..!) 그 ‘일반적인’ 와인들 조차도 각자 고유의 특색이 있는 법이다. 내추럴 와인이라고 다를 건 없다. 다만 좀 더 솔직할 뿐. 신대륙에서 햇볕을 받아 잘 익은 과일 맛을 내는 와인들이 뷰티 유튜버들처럼 현란한 메이크업 실력을 뽐낸 화려한 얼굴이라면, 내추럴 와인은 머릴 한껏 올려 묶은, 세수하고 난 뒤 약간의 주름도, 잡티도 보이는 얼굴이랄까. 그 나름의 자연스러운 맛이 있다.


 처음 내추럴 와인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는, 화이트 와인부터 시작하라고 하고 싶다. 아직 경험이 짧고 지식이 부족한 나는, 그저  경험에 비추어 말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접하는 가격대의 화이트 와인은 주로 중간 맛이 살짝 얇은, 바디면이나  면에서 약간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내추럴 화이트 와인은  맛을   풍부하게 해주는 경험을  ‘가능성 있다. 여기서 가능성이라고 말하는 것은, 내추럴 와인도 종류가 너무 방대하기 때문이다.  


뭐 일단, 나는 그저 재미있는 시도를 즐기는 편이다. 레드든 화이트든, 좀 새로운 걸 마셔보고 싶어 하는 독특한 종자라 늘 새로운 걸 찾아 마셔본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와인 관련 유적이 남아있다는 곳은 의외로 이탈리아나 프랑스가 아닌 조지아인데, 조지아의 내추럴 와인들은 아직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수천 년 전부터 내려오는 방식대로 qvevri라는 토기에 숙성해 그 맛이 굉장히 독특하다. 그 특유의 흙 맛과 치즈처럼 숙성된 곰팡내가 약간 풍기는 게 도전의 관문은 높을지언정 정말 흥미롭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독특함을 낯설어하는 우리 남편과 같은 사람들을 위해 프랑스 알자스 지방의 줄리앙 마이어 와이너리의 내추럴 와인들을 추천한다. 나는  와이너리의 피노누아와 피노그리를 마셔보았는데, 아주 강렬하게 -하는 특색을 드러낸다기보다는 풍부한, 밸런스 감이 좋은 와인을 추구한다. 피노누아의 경우 피노누아  특유의 경쾌한 과실 향은  살려내면서도 잔잔한 흙내음이 올라와 기분이 좋았다. 피노그리는 꽃향으로 시작해 입안에서   청포도를 굴려내는 듯한 포도향과 사과향이 어울리다 미네랄 맛으로 마무리된다. ‘정석적인  내면서도 풍부한 표정을 지어내는 와인들이라, 내추럴 와인이 낯선 사람들에게 좋은 포석이 되어줄 듯하다.




Julien Meyer


프랑스 북동쪽에 위치한 알자스 지방의 와이너리로, 일찍부터 유기농으로 전환하고 아황산 계열의 첨가제를 줄여 1999년에 Biodynamie 인증을 받았다. 와이너리 자체도 에코서트와 데메테르 인증을 받았고, 비가 적게 오는 지역인 데다 다양한 토양 재질로 이루어져 있어 미네랄과 과실, 흙 맛이 다양하게 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통주를 보면 가끔, 애달픈 마음이 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