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편 29. 드디어 period 1이 끝나다.

오늘부터 Period 2 시작.

by 노랑연두

10월 26일! 드디어 가을학기 period 1이 끝나고 period 2가 시작된다.


스웨덴에서는 한 학기를 두 개로 쪼개서 과목을 운영한다. 우리로 치면 절반은 중간고사까지 수업을 몰아 듣고 시험 치고 끝내고 중간고사 이후부터는 나머지 절반의 과목을 듣는 셈이다. 이러한 학사운영은 좀 더 각 과목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짧은 시간 안에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속도감 있게 진행된다.




지난주 수요일, 금요일 두 개의 시험을 봤다.


수요일시험은 24시간 home exam.
(수업명: 산업 전략 및 조직)

시험은 정해진 시간이 되면 세 개의 질문이 개시되고, 수업 내용, 참고문헌 등을 바탕으로 해서 답안을 작성해서 제출하는 방식이다.

<문제>
1. 네트워크 관점에서 기업의 전략을 설명하고 사업관계를 이용할 때의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2.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서술하고 그 요소들이 조직을 구성할 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서술하시오.
3.a. 5개 조직론(Mintzberg) 설명하고 그중에 2개를 선택해서 해당하는 실제 회사를 찾아서 그렇게 생각한 이유 2가지 이상을 적어라.
b. 기업문화가 어떻게 형성되며, 강한 문화의 장단점을 논하라

모든 과정은 구글 번역기와 함께했다. 정말 번역기 없었을 때는 어떻게 공부했을까 싶다.


수업자료들을 다시 한번 훑어보며 답안과 관련된 내용을 찾고 그 내용을 한번 번역기에 돌린다. 그 내용을 보면서 다시금 내용을 머릿속에 넣은 후 한글로 답안을 작성하고, 번역기로 번역을 한다. 한 번만 하면 이상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역 번역을 몇 번 하면서 내가 하려고 했던 말이 제대로 영작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중요한 개념들의 경우 문헌과 같은 용어인지 한 번 더 확인한 후에 붙여 넣는다.


예전에도 말했듯이 스웨덴은 표절에 매우 민감하다. 그래서 이 시험도 참고문헌을 적도록 되어 있으며, '너의 언어로' 표현하도록 되어있다. 토플 공부할 때 자주 나오는 'paraphrasing'이 필요한 것이다. 내용은 동일하지만 다른 단어를 사용해서 너만의 문구로 표현한 것을 의미한다.


시험은 수요일 낮 3시에 시작되었다. 회사가 끝나자마자 도서관에 가서 질문과 관련된 책을 빌린 후 답안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12시까지 했지만 다 하지 못 해서 반차를 내고 작성한 결과 낮 12시에 모든 답안 작성을 마치고 제출을 할 수 있었다.



금요일 시험은 2시간짜리 4지선다형
(수업명: 프로젝트 경영)

딱 컴퓨터 운전면허시험이 나는 시험이었다. 28개의 4지선다형 문제를 클릭해서 푸는 방식으로 오픈북은 아니었다. 사전만 허용되며, 커닝은 양심에 맡긴단다. 대신 모든 학생들의 문제 번호와 선택지의 번호는 다르니 괜히 시간 낭비하지 말란다. 1번 답 a, 2번 b라고 공유해봤자 의미가 없다는 뜻이었다.


우리나라야말로 객관식 시험에 최적화된 나라 아니겠는가. 학창 시절 산처럼 쌓인 문제집을 풀며 단련된 찍기 내공이 취업을 위해 토익공부를 하면서 꽃을 피웠다. 토익 문제 출제 방식에 따라 절대 답이 아닌 건 지워내 점수를 올리는 다양한 꼼수들을 배웠는데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토익 듣기 평가에서 선명하게 book이 들렸고 답안에 book이 있으면 무조건 답이 아니다. 대부분은 '책'과 '예약하다'처럼 같은 단어이긴 하지만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을 확률이 높단다. 시험 볼 때는 '절대' '오직' '늘' 같은 한정어가 나오는 답안은 거르라던가, 3개씩 짝지어진 답안 선택하는 문제라면 답안들 중에서 제일 빈번하게 등장하는 단어 들으러 구성된 답안을 찍으라던가 하는 식의 찍기 기술들도 있다.


아무튼 28개의 문제를 40분도 안 되어서 다 풀고 검토도 하지 않고 냈다. 어차피 절반 이상 맞으면 패스(3점)이기 때문이다. 24개 이상 맞으면 5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5점은 힘들 거 같고 4점 정도는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본다.



시험이 끝나고 나서 주말 동안 작성해서 제출해야 하는 과제가 무려 3개. 징글징글한 넘들 끝까지 꽉꽉 채워서 시킨다 싶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실전 편 28. 가을학기 Period 1 마지막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