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명 Jan 26. 2024

꿈꾸지 않는 삶이 진짜야 

어렸을 적 꿈이 뭐냐는 질문에 국민학교 저학년 때는 발레리나, 아나운서라고 답했던 기억이 난다. 국민학교 고학년 때는 농부라고 했었고. 


지금 나의 꿈은 작가이지만 정말 작가가 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든다. 


발레라는 건 접해 보지도 않았지만 자라서 발레리나가 되고 싶다고 했던 여덟살짜리의 그 마음은 무엇이었을까. 그저 동경과 좋아 보이는 마음에서 나온 대답이었을 것이다. 무슨 대답이라도 해야 한다는 마음도 있었겠지.  


어쩌라고. 


꿈 같은 건 왜 묻는 걸까.

하지만 오늘도 나는 아이들에게 꿈이 뭐냐는 질문을 한다. 바보 같이. 

아이들이 목표 의식을 가지고 멋지게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꿈은 현실을 죽인다. 

꿈은 아무런 해결책이 될 수 없다. 

꿈꾸지 않는 삶이 행복하다. 


꿈 같은 건 꾸지 않으리라 다짐한다. 

나는 작가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 

평생 내 책이라고는 가지지 못할 수도 있다. 

자비 출판을 제외하고. 


그래도 그린다. 

아무런 희망 없이. 


오늘의 교훈: 꿈 같은 건 내다 버리라고 그래. 


너는 무슨 꿈을 꾸고 있니 



어렸을 적 나는 일기 쓰는 걸 좋아했다. 선생님이 본다고 해도 상관없었다. 꿈에서 누구와 뽀뽀했다는 이야기까지 적었던 게 생각난다. 때로는 그림일기 숙제가 나오기도 했다. 그 때는 그저 부담 없이 그리고 글을 썼다. 그림일기는 조금만 글을 써도 돼서 오히려 좋았다. 그 마음으로 매일 그리고 써보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운이 나지 않는 날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