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adow Jan 29. 2023

나의 팀장님을 찾습니다

2024 팀장 공고문

나의 팀장님을 찾습니다.



1. 나를 믿어야 합니다.

나를 의심하지 말고 믿어주세요. 모든 것에는 상황적, 업무적 이유가 있음을 알아주세요. 그냥 믿고 맡겨주세요.


2. 내게 꼰대짓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팀장이라고 해서 무조건 지적질만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느껴지는 것은 저보다 더 모른다는 것 압니다. 지적질로 팀장의 권위를 유지할 생각을 하기보다는 팀원의 결과물을 예쁜 마음으로 바라보고 격려해 주기 바랍니다. 팀원의 좋은 결과물은 팀장의 성과이기도 하니까요.


3. 내가 무얼 하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팀원이 무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무슨 팀장입니까. 일을 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늘 관심은 갖고 팀원이 하는 일을 격려하고 지지해줘야 합니다. 간섭은 되도록 멀리하고요. 팀원이 SOS를 요청하면 귀 기울여 듣고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4. 핑계 대지 마세요. 당신의 상황은 궁금하지 않습니다.

팀장은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타 팀 간의 의견도 조율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팀원 업무도 잘 배분해야 합니다. 그건 팀장의 기본 업무입니다. 그런데 그 기본 업무를 자주 빼먹는다면 과연 팀원은 당신을 팀장으로 믿고 따를 수 있을까요.

-일이 많아

-메일이 많이 와

이건 모두 당신의 무능력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심지어 당신의 상사를 욕하는 것도 당신의 못난 심성을 드러냅니다. 말로 핑계 대지 말고 행동하세요. 당신이 말로 떠들어 대는 상황은 나의 궁금한 사항이 아니고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5. 잘난 척하는 것도 싫어요. 겸손하세요.

당신의 자기 자랑. 못난 인간임을 보여줍니다. 그저 능력으로 보여주세요. 알아서 인정해 드릴게요.


6. 일을 진행하는데 신이 나게 해 주세요.

팀장 혼자만의 가치관에 빠져 있다면 저는 힘이 빠집니다. 제가 공감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힘찬 모습을 보여주세요.


7. 최고의 팀원들로 팀을 꾸려주세요.

KPI를 위해 팀원 머릿수를 맞추려기보다는, 성과를 위해 급급해하기보다는 최고의 팀을 구성해 자동적으로 협업이 이루어지고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게 해 주세요. 제가 다른 팀원과 당신을 신뢰하고 일할 때 시너지가 나게 해주세요.


8. 투명하게 의사소통 해 주세요.

팀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팀의 방향과 목표는 무엇인지, 그래서 주요 의사결정 결과는 무엇인지, 나는 무엇을 바라보고 일을 해야 하는지 투명하게 알려주세요.


9. 평가나 기회는 공정하게 해 주세요.

본인만 생각하는 당신의 평가를 믿지 못하겠습니다. 심지어 휴가 안 쓰고 집에서 재택근무 하면서 놀고만 있는 일부 팀원들의 태도를 착한 척하는 팀장의 모습으로 방관하지 말아 주세요. 나머지 팀원들은 뼈 빠지게 일하고 휴가도 못 가고 있습니다.  


10. 남을 너무 의식하지 마세요. 그리고 거기에 팀원을 이용하지 마세요.

팀 외부에서 팀장의 멋있는 모습을 보이면 뭐, 잠시는 오래가겠죠. 그러니 당신은 팀원 하나를 잃는 것입니다. 사람 생각은 똑같다고 하지요. 외부 사람들도 곧 당신에 대한 평가는 나와 같아질 겁니다.


11. 윗사람과 아랫사람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주세요.

윗사람한테 찍혀서 그 아래 팀원이 힘들지 않게 해 주세요. 그렇다고 해서 위에만 열심히 아부해서 혼자만 승승장구하지 말아 주세요. 당신의 윗사람에 대한 올바른 처신을 보며 팀원은 당신을 믿고 따르거나 당신을 떠날 겁니다.


12. 팀 간의 업무 조율은 당신의 몫입니다.

그러려면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가장 먼저 파악하고 있어야겠죠. 그 안에서 본인 역할은 무엇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 한 번만 더 해주세요. 그리고 부탁인데 팀 간 업무 조율, 임원 설득은 팀원 시키지 말고 스스로 하세요.



이런 당신이 아니라면 나는 당신을 팀장으로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당신을 떠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획팀에는 딱 1년만 있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