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언론이 본 한국의 대처..인구대비 확진자수로 보면 노르웨이가 더?
지난밤 스웨덴에 무슨 일이 있었나, 12주 차 소식입니다.
이번주도 코로나 소식이에요.
북유럽 코로나19 확진자 수(3월15일 기준)
지난 월요일 203명이었던 스웨덴의 COVID-19 확진자 수가 일주일 사이에 더 늘어 1024명이 되었습니다. 덴마크와 노르웨이도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스웨덴의 인구가 천만인데 확진자가 1024명, 인구 천만 서울의 확진자가 248명이니까 인구 대비 확진자 수로 보면 스웨덴이 상당히 많게 느껴집니다.
WHO에서는 인구 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나라별 확진자 수로 집계를 해 발표합니다.
중국-
이탈리아-
이란에 이어
한국은 네 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나라입니다. 뒤를 이어
스페인-
프랑스-
독일-
미국-
스위스-
영국-
네덜란드-
스웨덴-
덴마크-
일본 순서입니다.
일본이 최근 발병이 시작된 유럽보다 뒤에 있다는 점도 놀랍지만 인구가 대한민국의 1/10 수준인 노르웨이나 덴마크, 인구 천만도 안 되는 스위스의 확진자 수가 10위권 안에 든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만약 인구 대비 확진자 수를 본다면 어떨까요?
표의 오른쪽 열을 보시면 100만 명 당 감염자 수가 나옵니다.
이탈리아-노르웨이-한국 순서이지요. 뒤이어서 스위스-이란-덴마크-스페인입니다.
인구 대비 확진자 수로 보면 한국,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가 중국 보다 위험하지요.
스웨덴 언론에서 한국을 다룬 기사의 댓글을 보니 발 빠른 한국의 대응에 대한 찬사와 함께 인구 대비로 보면 노르웨이가 더 위험한데 왜 노르웨이는 가도 되고 한국은 위험국으로 분류해놓았느냐는 내용이 있더군요.
한국도 인구 대비 세 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나라니 감염자 비율이 높은 나라이지만 잘 아시다시피 검사 수가 압도적으로 많아 확진자 수도 많은 것이지요. 오히려 검사를 하지 않는 나라가 블랙홀입니다.
스웨덴의 유력 일간지 다겐스 뉘헤테르는 한국의 방역과 드라이브 쓰루 검사, 투명한 정보 공개를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흥미로운 부분은 일본 전문가의 입을 빌러 한국이 대처를 잘하고 있다고 한 것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도쿄의 의료 거버넌스 연구소 마사히로 카미 소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수를 대상으로 검사하는 한국의 시스템은 매우 훌륭하다. 일본은 충분한 검사를 전혀 못하고 있다. 일본의 노인 인구가 중대한 위험에 노출되어있다는 뜻이다. 가벼운 증상으로 스스로 감염된 줄 모르는 환자로부터 전염이 되기라도 하면 크게 앓거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우리는 한국처럼 대응해야 한다.
스웨덴은 진단 키트가 부족한 탓인지 광범위한 검사가 아닌 샘플 검사를 하겠다고 밝혔는데 댓글을 보면 "한국의 대처가 효과를 보이고 있는데 왜 정반대로 하느냐"며 "한국은 일찍부터 휴교했는데 왜 안하느냐", "한국처럼 검사를 못하는 이유가 뭐냐? 장비가 부족하면 솔직하게 그렇다고 해라." 등 불만이 높습니다.
휴교를 단행한 이웃 북유럽 국가와 비교하며 정권에 대한 비판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한국과 비교해 크게 부족한 중환자실 병상 수를 지적하며 스웨덴의 의료 시스템 전체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회의와 조사만 하지 말고 행동을 취하라, 단호한 결정을 내려달라는 요구가 많습니다. 북유럽 국가끼리는 통행이 자유로왔는데 지난 금요일 덴마크가 스웨덴과의 국경을 봉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스웨덴은 아직까지 휴교령을 내리지 않고 학교별 재량에 맡기고 있습니다만 봄에 진행하는 스웨덴의 수능시험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주에는 스웨덴 정부가 좀 더 강력한 대응을 내놓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별 확진자 수 증가세를 보면 한국은 이제 안정 단계로 접어드는 것 같은데요, 마음을 놓기는 이릅니다. 아이슬란드가 한국과 비슷하게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나라인데 무증상 일반인 대상 검사를하니 피검사자 중 1%가 확진이라고 하네요.
마지막까지 방심하지 말고 잘 진화해서 세계의 희망이 되고 또 한국에 도움을 구하는 여러 나라를 도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U회원 국 외교관과 이야기를 하다가 마크롱 대통령도 전화를 해서 대처법을 묻고 유럽 중동 여기저기에서 진단 키트 문의한다던데 너희도 빠르게 대처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더니 갑자기 급하게 들어 가더군요.
여러분 이번 한 주도 손 깨끗이 씻으시고 건강하세요!
p.s. 더 많은 자료는 영상에 담았습니다.
---------------------------------------------
짜잔, 4분 금세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