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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루파고 May 12. 2024

성수동에 몸으로 하는 오락실이 있다?

팝업스토어보다 재미있는 걸 만들었다

우리는 어느 날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를 현실화시켰다.



디지털 어트랙션을 두고 사업성이 없다며 인정하지 않던 사람들이 너무 많았다.

심지어는 동종업계에 있는 사람들마저 이해하지 못했다.

어트랙션은 아날로그가 재밌다며 틀을 바꾸려 하지 않았다.

VR이니 AR이니 XR이니 뭐 그딴 거 하던 업체치고 성공한 사례가 거의 없다는 게 업계의 지론이었다.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런 게임은 널리고 널렸다고 했다.

중국에는 쌔고 쌨다며 그런 걸 왜 하느냐고 했다.


하지만 우리는 어렵게 어렵게 성수동에 <미션파이브>라는 이름으로 XR기반의 디지털 어트랙션 오락실을 만들었다.

스타트업은 맞는데 실버 스타트업이다. ㅠㅠ

30년 동안 CG, 애니메이션, 게임개발만 해온 늙은이와 엉터리 기획만 하던 몽상가 기획자가 만나 사고를 친 거다.

이미 성수동은 LG에서 진행했던 금성오락실 팝업스토어가 대박을 쳤기 때문에 금성오락실이라는 그늘에 가려질 게 걱정스럽긴 했지만 오픈한 지 6일 만에 매진을 기록했다.

기획하고, 투자받고, 벤처기업 인증받고, 철거에서 인테리어까지, 장비 설치, 너무 급하게 오픈하느라 네이버예약 세팅도 늦어져서 연동된 홍보마케팅도 오픈하고도 3일이 지나서 시작하게 됐다.

광고를 시작한 지 3일 차인 토요일, A라인이 대부분 매진을 기록했고 일요일인 오늘도 A라인 5타임 빠진 매진이 됐다.

이제 딱 일주일 된 상황이라 다음주가 정말 기대된다.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을 불문하고 가족, 친구, 직장동료, 연인 단위로 찾아온 분들 중 누구 하나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가 없었다.

역시 게임은 즐거운 거다.

응원하고, 소리 지르고, 웃고, 떠들고, 비명을 질러도 누구 하나 개의치 않는다.

즐거운 에너지가 공간을 가득 채웠다.

5월 4일 프리오픈 때 무료운영하면서 느꼈던 게 실화가 된 것이었다.

이용요금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분도 없었다.

오히려 한 게임을 예약하고 왔다가 예약이 빈 게임을 현장예약하여 모두 체험하고 가는 고객도 많았다.

예상치 못했던 반응 덕분에 여러 가지 마케팅 포인트가 나왔다.


눈에 띄는 고객들의 유형을 열거해 본다.

1. 세 가지 게임을 모두 예약하고 체험하신 분들 (5팀이 있었다)

2. 한 게임을 예약하고 재미있다며 나머지 두 게임을 마저 예약해 체험하신 분들 (7팀 넘는 것 같다)

3. 한 게임 랭킹 경쟁에 꽂혀 무려 6게임을 하고 간 20대 대학생들

4. 아이 생일파티용으로 한 게임을 한 시간 통으로 예약한 분

5. 퇴근 후 직장 동료와 함께 찾았다가 연달아 오신 분

6. 세 게임을 체험한 엄마와 딸, 점심식사 후 다시 찾아와 한 게임 더 하고 가심

7. 6명의 가족(엄마, 아빠, 삼촌, 아이3)이 함께 찾아와 가족모임을 하며 신나게 웃고 떠들다 가신 분들. 10만 원도 아깝지 않다며...

8. 아예 작정하고 운동복 차려입고 온 커플

9. 퇴근 후 옷을 갈아입고 할 거라며 탈의실이 필요하다는 분

10. 휴가 나온 군인 고객

11. 학교 끝나고 지나가다 그냥 들어와서 교복차림 그대로 놀다 간 여고생들

12. 근처에서 방탈출 몇 개 운영하신다며 직원 두 분과 체험 후 가맹을 원하신다며 명함을 받아가신 사장님


당장 떠오르는 것만 해도 이 정도이다.

연인들의 이색데이트코스로 찾은 분들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어쩌면 이 영상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 SNS 어디선가 봤을 수도 있다.

이 영상은 불과 일주일 만에 인스타그램에서는 2만3천회가 플레이 됐다.

이런 게임들이 미션 형태로 재구성된 오락실이 바로 성수동 미션파이브 오락실이다.



CCTV 들여다보는 것만 해도 얼마나 재밌는지 모른다.

우리 직원들은 고객들 게임하는 모습을 보며 응원을 한다.

가끔은 너무 몸치인 고객을 위해 흑기사 모드가 되기도 한다.

전통게임을 디지털 게임으로 만든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체험해보지 못한 아이의 울상을 보다 못해 4단계까지 고인물의 실력을 시전해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경우도 있다.

하루종일 스마트폰만 쳐다보던 아이들이 폰엔 관심도 없이 땀 뻘뻘 흘리며 게임을 하는 모습에 흐뭇한 표정을 짓던 부모님들의 모습이 눈에 훤하다.

앞으로 우리 게임들이 얼마나 더 인기를 끌지 알 수 없다.

지금은 모 대기업 영화관과 협의하고 있는데 계획대로라면 7월 1일 100평 규모의 대형 체험장을 오픈할 것 같다.

중국과 베트남 현지에서도 프리오픈 때 방문해 현지사업을 진행하기로 했고 7~8월 중에 가맹사업이 진행된다.

현재 가맹사업을 위해 분주히 뛰어다니는 중이니 아마 2024년 3/4분기 후로 일 년 안에 전국 어디서나 <미션파이브 오락실>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벌써 미션파이브와는 세계 어디에도 없던,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몇 가지 기획, 개발하고 있다.





다음 주에도 개발 후기가 이어지겠습니다.

고객님들의 익사이팅하고 즐거운 에너지가 제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성수동에 오시면 꼭 방문해 보세요. ^^

링크 공유해 보겠습니다.

https://map.naver.com/p/entry/place/1026544128



올해 초 일본 방송에도 노출된 적이 있지요.

저희가 만든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엔 처음 선보였지만 일본에는 이미 많이 깔려 있습니다.

지금도 하루 830회 이상 플레이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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