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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정원 Dec 01. 2022

CO2 규제와 전동화 - Electrification

벌금을 내는 것보다는 이익을 좀 덜 보더라도 많이 파는 게 낫다. 

온실가스의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진 CO2는 화석연료를 태우면서 주로 발생한다. 기후 변화에 대한 대책으로 자동차 부문에서는 회사별 평균 연비 제한, 일명 CAFE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 사람들이 움직이는 것을 줄일 수는 없으니,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배출되는 CO2 양을 줄여보자는 취지이다. 


차라는 것이 무겁고 크고 배기량이 클수록 연비가 안 좋을 수밖에 없다.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는 비싸고 큰 대형차를 많이 팔아야 수익이 많이 나니 큰 차를 많이 팔아야 이익이 남지만 환경에는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한 해 동안 한 자동차 회사가 판매한 모든 차량의 CO2 양을 모두 합산해서 넘어가는 CO2 양만큼 1g에 5만 원의 벌금을 내도록 하고 있다. 



2020년 기준이 97g이지만 앞으로는 이 규제가 더 엄격해진다. 현재 이미 확정되었거나 논의 중인 전 세계 트렌드는 2030년까지 60~80g 수준으로 낮추는 트렌드를 보인다. 이렇게 되면 일반 내연기관 차량은 팔면 팔수록 손해일 수밖에 없다.


전 세계 CO2 규제 현황 - 2030년에 적어도 80g으로 더 엄격해진다.


보통 전기차는 CO2가 0이고, 하이브리드도 80g 내외이니, 하이브리드 차량을 한 대 팔면, 일반 내연 기관 차량 한 대가 내는 벌금을 충당할 수 있고, 아이오닉을 한 대 팔면 제네시스 G80 가솔린 버전을 5대 정도 커버할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자동차 회사들이 찻값을 좀 손해 보더라도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판매를 독려할 수밖에 없다. 이런 정책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는 매년 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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