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원 Apr 17. 2023

운전에서 해방되면서 누릴 수 있는 것들

1-3 이동의 자유로움에서 소외받던 사람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일단은 운전을 하는 행위에서 느껴지는 피로감이 줄어들 것이다. 가고 멈추고 길을 따라가고 차속을 유지하는 작업은 힘이 든다. 특히 장거리 운전이 수월하게 가능해지게 되면서 물류 산업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무인 택배, 무인 물류가 현실화되면 부족한 인원들을 대체할 수 있다. 지금은 안전을 위해서 하루 10시간 이상 주행이 금지되어 4일 걸리는 미국 횡단 트럭들의 주행 기간도 크게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 관련한 산업의 경쟁력은 다른 차원으로 점프할 수 있다.  


운전이 힘든 사람들도 이동의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산업뿐 아니라 이동에 소외된 계층에게도 혜택이 돌아간다. 고령자나 장애자같이 운전 자체가 불가능했던 사람들도 원하는 곳에 이동을 할 수 있는 자유로움이 생기게 된다. 또한 대중교통망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은 지역에서의 이동도 공유 차량을 통해 더 많이 개선될 것이다.  


자율 주행을 통해서 다양한 차량 공유 서비스가 일반화되면 도심으로 밀집된 교통량을 줄어들 것이다. 여러 안전 기능들이 보편화되면 사고의 위험도 줄어 교통 체증으로 버리는 시간을 아껴 줄 수 있다.  반드시 이동한 지역에 차가 머물러 있어야 할 필요도 없어지게 되니 주차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동하는 동안의 시간이 자유로워진다. 영화를 보고 책을 읽고 업무를 볼 수 있는 여분의 시간이 생기게 된다. 그러면 자동차의 형태도 이동을 위해서 보다 여러 활동을 하기 위한 형태로 변화되어 나갈 것이다. 각 제작사에도 다양한 형태의 PBV-Purpose Built Vehicle 모델을 선보이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의 E-Pallete -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다. 도쿄 올림픽에서 운영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유에서 이동 수단으로 - Maa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