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면 반갑다고 뽀뽀뽀! 다른 집 강아지들은 안 그런다던데 유독 뽀뽀를 좋아하는 반려견을 보면서 그 이유가 궁금하셨나요? 오늘은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뽀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도 때도 없이 날리는 뽀뽀 세례의 뜻이 궁금했던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1. 대장에 대한 복종 심리
강아지는 조상인 늑대로부터 물려받은 무리의 위계질서 개념을 여전히 가지고 있는데요~ 무리 생활을 하는 늑대는 철저한 상명하복과 아첨과 아부를 바탕으로 한 생존전략을 통해 무리를 유지하고 살아갑니다. 일반적으로 계급이 낮은 늑대가 꼬리를 가랑이 사이에 집어넣어나 몸을 웅크린 채 복종과 아부의 의미로 대장 늑대의 입술 근처를 핥는데, 강아지 역시 복종과 아부의 의미로 보호자에게 뽀뽀를 하기도 합니다.
2. 먹을 것을 달라
야생 들개, 늑대 등과 같은 개과동물들은 음식을 따로 저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식량을 삼켜서 뱃속에 저장하고 새끼들에게 먹이기 위해 토해 놓는 습관이 있는데요~ 그래서 새끼들은 배가 고프면 어미의 입 주변을 핥아 음식을 토해 내놓으라고 독촉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역시 이런 습성이 남아있어 배가 고픈 상태에서 보호자의 입에서 맛있는 냄새가 나면 먹은 음식을 당장 토해 내놓으라며 입술 주변을 핥기도 합니다.
3. 반가움의 표시 및 정보교환
개과동물들은 상대의 입과 생식기, 항문 주위의 냄새를 맡으면서 인사를 하고 동시에 정보를 교환하는데요~ 보호자가 밖에서 돌아왔을 때 반가움을 표시하고 오늘 하루 무엇을 하고 돌아다녔는지 옷이나 신체 또는 얼굴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고 핥으면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을 사람들이 '뽀뽀'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오늘은 무슨 음식을 먹었고, 어떤 곳에 다녀왔는지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냄새를 맡고 핥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일과를 꿰뚫어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하네요~ 그러니 혹시 혼자만 맛있는 것을 드셨다면 스윽 입을 닦기보다는 강아지에게도 맛난 간식을 하나쯤은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뽀뽀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아직까지 정확한 이유를 알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뽀뽀는 이유를 불문하고 기분 좋은 법! 오늘은 강아지의 뽀뽀에 대한 화답으로 신나는 공놀이를 함께 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추천 콘텐츠]
에디터 김예진 <kyj@inb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