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트펫 Nov 14. 2018

사료 빨리 먹는 습관을 교정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매일 제시간에 사료도 주고, 간식도 챙겨주는데 먹을 때마다 며칠은 굶긴 것처럼 폭풍 흡입하는 강아지, 고양이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매번 사료를 빨리 먹는 강아지, 고양이들의 습관을 교정해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알아보고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빨리 먹는 습관이 위험한 3가지 이유>

1. 비만을 유발해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다이어트 상식으로 밥을 천천히 먹으라는 말이 있는데요~ 밥을 먹으면 위에서 배가 부르니 그만 먹으라는 신호를 뇌에 보내는데 식사 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이미 자신의 정량보다 더 많은 양을 먹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려동물도 이와 마찬가지로 사료를 빨리 먹으면 정량보다 더 많은 사료를 먹게 되어 비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만병의 근원인 비만 예방을 위해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구토와 질식 위험이 있어요

음식을 급하게 먹을 경우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서 심하게 기침을 하며 뱉어내게 되는데요~ 기침을 해서 뱉어내면 다행이지만 큰 덩어리를 잘못 삼켜 기도로 넘어가면 최악의 경우 질식을 유발해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또 급하게 먹는 반려동물은 자주 체해서 소화되기도 전의 음식물을 모두 토해놓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람도 자주 토하면 건강에 해롭듯이 반려동물 역시 자주 토하는 습관은 건강에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빨리 먹는 습관을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소화기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급하게 먹는 식습관은 과식으로 이어지면서 소화기에 매우 큰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  위확장염전(GDV)처럼 생명을 위협하는 급성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천천히 먹게 할까?>

급하게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어떤 방법을 써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께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사료를 넓게 뿌려주세요

사료를 한 번에 와구와구 먹어치울 수 없도록 넓은 쟁반에 고루고루 뿌려주시면 먹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2. 여러 그릇에 나눠 곳곳에 숨겨주세요

여러 개의 작은 그릇에 한 끼에 먹을 사료를 나눠 담아서 집안 곳곳에 숨겨두시는 것도 사료를 천천히 먹게 만들면서 강아지에게 재미를 주는 방법입니다.

3. 슬로우 급식기를 사용해보세요

슬로우 급식기는 그릇 사이사이에 미로처럼 돌기가 나있어 그 사이에서 사료를 꺼내 먹도록 만들어진 식기인데요~ 이 식기를 사용하면 한 번에 입에 들어가는 사료의 양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이리저리 입의 위치를 바꿔야 해서 먹는데 시간이 더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노즈워크 장난감이나 간식볼을 활용해보세요

강아지에게 노즈워크가 좋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진 뒤로 다양한 노즈워크 제품과 간식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사료를 먹으면서 노즈워크나 놀이를 함께 할 수 있도록 간식 대신 사료를 넣어 주면 사료를 천천히 먹는 효과와 동시에 놀이를 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료를 빨리 먹는 강아지, 고양이의 습관을 교정해야 하는 이유와 교정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료를 급하게 먹는 반려동물 함께 생활하신다면 번거로우시더라도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교정 방법을 실천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추천콘텐츠]

- 시도 때도 없이 짖는 강아지 훈련법!

- 자꾸 깨무는 강아지 훈련 방법!

- 우리집 강아지 서열훈련 3가지

- 고양이도 이동장 교육이 필요하다

- 강아지를 망치는 7가지 식습관

에디터 김예진<kyj@inbnet.co.kr>

매거진의 이전글 라벨만 보고 엉터리 사료 골라내는 5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