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트펫 Aug 13. 2018

강아지와 '물어오기'놀이하는 올바른 방법!

강아지와 함께 실내에서 가장 많이 하는 놀이가 바로 공이나 인형 던져주고 물어오기 놀이인데요~

그냥 던져주고 물어오면 또 던져주고 재미있게 놀아주면 끝일 것 같지만 이 '물어오기'놀이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와 '물어오기'놀이를 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많은 보호자들이 물어오기 놀이를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이 대체 왜 던져준 장난감을 물고 와서 주지는 않고 던져달라는 눈빛으로 쳐다만 보는가!인데요~ 일반적으로는 다시 장난감을 던져주기 위해 물고 있는 장난감을 빼내서 다시 던져주곤 합니다. 

보호자 입장에서는 다시 놀이를 하기 위해서 뺏은 것이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강아지의 입장에서는 소중한 장난감을 뺏긴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생각하게 되면 물건에 대한 집착이나 물건을 물어뜯는 등의 문제 행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놀아주는 행동이 '내 것을 뺏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가르쳐줘야 하는데요~ 놀이를 할 때에 서로 뺏고 던지거나 뺏어보라고 약 올리는 등의 본능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놀아주는 것은 문제 행동을 유발하기 쉬운 방식이기 때문에 피해주셔야 합니다.

이런 방식보다는 좋아하는 것을 강아지와 놀아주는 사람이 서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놀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장난감이나 인형을 던져주고 물어오면 억지로 뺏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다른 인형을 던져줘서 입에 물고 있는 인형을 자연스럽게 뱉도록 해주는 것이죠~ 만약 욕심이 많아서 절대 입에서 물고 온 인형을 놓지 않는다면 좋아하는 간식을 줘서 간식을 먹기 위해 물고 있는 인형을 뱉도록 유도해주시면 됩니다. 단, 과도한 간식은 비만을 유발하고 사료를 먹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작게 잘라서 주시고, 익숙해지면 점차 간식을 다른 장난감으로 대체하는 연습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강아지 스스로 물건에 집착하지 않고 함께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만약 강아지가 물건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이런 놀이 훈련을 통해서 천천히 고쳐나가 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추천 콘텐츠]

자꾸 깨무는 강아지 훈련 방법!
- 시도 때도 없이 짖는 강아지 훈련법!

- 우리집 강아지 서열훈련 3가지

- 이동장, 어떻게 들어가게 할까?

- 강아지를 망치는 7가지 식습관


- 에디터 김예진 (kyj@inbnet.co.kr)

매거진의 이전글 강아지 고양이 몸에 아이스팩을 직접 대면 더 덥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