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강아지들이 싫어하는 행동들을 막무가내로 하는데요~ 강아지는 사실 이런 행동들이 싫다고 그만하라고! 말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보호자가 무안할까 봐 말하지 않고 참고 견디는 것이라고 합니다.(믿거나 말거나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 매체 리틀띵스닷컴의 글을 참고로 강아지가 참을 수 없는 보호자의 행동 7가지에 대해 강아지의 입을 통해 말해보 합니다. 혹시 나는 우리 강아지에게 이런 행동을 하지는 않았는지 뒤돌아보는 생각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어요~
1. 너무 세게 끌어안는다개!
인간은 포옹을 사랑하지만 우리는 아니개~ 뉴욕타임즈는 최근 연구에서 사람과 개가 포옹하는 사진에서 개의 82%가 스트레스 징후를 보였다고 보도했개! 물론 모든 포옹이 스트레스는 아니지만 보호자를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가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개. 우리는 두 팔로 와락 가두는 느낌의 포옹보다는 가벼운 포옹을 더 좋아하니 참고해주길 바란다개.
2. 못 알아들을 소리를 너무 많이 한다개!
인간들이 우리를 향해 자꾸 이야기를 할 때 우리가 이해를 할 수 없어 고개를 갸우뚱하는 모습을 많이 봤을거라개! 혼을 내도, 칭찬을 해도 우리는 한 개도 모른다개. 우리가 짖는 거 인간도 못 알아 들으면서 왜 우리는 인간의 말을 알아듣기를 바라냐개! 말로 설명하기보다 칭찬하고 싶으면 부드러운 목소리로 우리를 쓰다듬어주면서 간식을 주는 등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우리가 알아듣는다개.
3. 산책할 때 서두르지 좀 말개!
우리는 산책을 맨날 해야 하니까 산책이 귀찮은 날도 있다는 건 이해하개. 사람이니까 그럴 수 있개. 그런데 산책은 우리에게 하루에 딱 한 번 밖에 없는 가장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개. 우리가 산책을 좋아하는 건 여기저기 냄새도 맡고 구경하고 싶어서인데 귀찮다고 휙휙 가버리면 우리는 산책하는 의미가 전혀 없다개... 조금 귀찮더라도 우리가 냄새도 맡고, 호기심도 풀고, 재미있는 장소를 즐길 수 있도록 조금만 여유를 가져주는 것만으로 우리는 훨씬 더 행복할 수 있개!
4. 왜 우리한테 관심을 안주개?
물론 인간은 우리 사료랑 맛있는 간식을 사기 위해 일해야 하고, 우리에게 더 깨끗한 집을 선물하기 위해 열심히 청소도 해야 하고 일이 많다는 건 알고 있개. 하지만 인간이 자기 일을 하느라 하루 종일 우리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 날이면 우리는 너무 외롭고 지루해서 집에 크고 작은 사고를 벌이게 된다개. 많이 바쁘다면 간단하게 공을 던져주거나 그것도 어렵다면 노즈워크로라도 우리의 외로움과 지루함을 달래줬으면 좋겠개.
5. 왜 우리에게는 안전거리를 주지 않는 거개?
많은 인간들이 우리가 몇 살이건 상관없이 우리를 안아올려 아기처럼 대하려고 한다개. 물론 우리를 예뻐하는 건 참 좋개. 하지만 다만 우리를 너무 자주 들어 올려서 아기처럼 안고 있는 건 피해줬으면 좋겠개. 우리는 당신의 품도 좋지만 자유롭게 뛰어다니면서 신나게 노는 게 더 좋개. 우리를 계속 안고 있는 행동은 우리를 인간 의존적인 성격으로 만들고 소심하게 한다개. 그러니 제발 우리에게도 안전거리를 줬으면 좋겠개.
6. 왜 그렇게 약 올리개?
인간들도 약 올리는 건 모두 싫어하지 않개? 우리도 마찬가지개! 특히 간식으로 잔뜩 약을 올리고 나서 주지 않는 행동은 정말 최악이개! 또 머리 위 딱 잡지 못할 거리에서 장난감을 흔드는 것도 역시 극혐이개! 지나치게 약을 올리는 건 놀이 보상이 아니라 처벌이나 공격적인 경쟁으로 느껴져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다개. 우리는 서로 말이 통하지 않으니 우리의 표정을 잘 살펴서 제발 화내는 것 좀 잘 캐치해줬으면 좋겠개.
7. 제발 다른 강아지랑 어울리기를 강요하지 말개!
인간도 모든 인간을 다 좋아하는 건 아니지 않개? 우리도 마찬가지로 좋은 친구도 있고 가까이 지내기 싫은 강아지도 있개. 그래서 인간들끼리 친구라고 해서 우리들끼리도 친하게 지내고 친구가 되기를 바라고 강요하는 건 폭력이개. 처음에 우리끼리 만나게 했을 때, 지루해하거나 사이가 나쁘거나 심지어 공격적으로 나온다면 그건 우리가 친구가 될 마음이 없는 거니 절대 강요하면 안 된다는 걸 알아줬으면 좋겠개!
오늘은 강아지가 참을 수 없는 인간의 행동 7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 아무 생각 없이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을 했던 기억이 떠오르지는 않으셨나요~? 괜찮습니다! 우리는 평생을 서로에 대해 알아가야 하는 사이니까요~ 이제부터는 적어도 이 7가지 행동은 자제하는 멋진 보호자가 되기로 우리 같이 약속해요!
[추천 콘텐츠]
- 에디터 김예진 (kyj@inb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