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일당 Sep 15. 2021

서른 번째 생일 선물로 서큘레이터를 들였다

163일째, 서른

서큘레이터가 왔다. 서른 번째 생일을 앞둔 나에게 주는 선물이다. 최저가만 좇는 습관은 잠시 내려놓았다. 하지만 최저가를 제하고도, 생각할 게 한둘이 아니다. 첫째, 앙증맞은 나의 방 한 칸 집에 어울릴 만큼 덩치를 가져야 하고 키도 작아야 한다. 침대 바로 옆 지름 60cm 정도의 앉은뱅이책상 위에 놓아둘 계획이기에 적당히 작고 왜소해야 하는데, ‘적당히’라는 건 세상에서 제일로 주관적이고 어려운 조건이다. 둘째, 공룡기업이 아닐 것. 집 안의 전자기기 종의 다양성 보장을 위한 집구석 생태계 보호의 일환이다. 동시에 주먹구구식으로 ‘팔면 그만’의 아우라가 풍기는 기업 말고 생소한 브랜드라도 소비자를 생각하는 철학이 담겨 있는 곳을 선호한다. 장담할 수 없지만 그런 곳은 대개 제품 설명이 친절하고 기술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진다. 이 외에도 소비전력이나 A/S 유무, 재질과 디자인이 뒤따른다. 

 이러니 물건을 사는 데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독립한 지 4년 차, 빌린 집이라도 빌린 시간 동안은 오롯이 내가 선택한 물건들로 채우는 집이다. 어떤 물건을 고를지 정하는 일은 고민을 요하는 일이었고 이 고민은 나를 주체적으로 만들었다. 내 곁에 둘 물건을 고르는 일은 곧 나를 생각하는 시간이다. ‘나는 검은색보단 흰색을 좋아했구나’, ‘쓰지도 않을, 메뉴에 꽉 들어찬 옵션보다 아쉽더라도 간단한 조작법이 좋다’ 같은 나의 취향들을 톺아보는 시간. 급한 마음으로 쉽게 들인 물건은 쉽게 버려지더라. 그저 입력된 값대로 할 일을 수행하는 로봇처럼 물건에 대해 무감각, 무감정의 상태로 물건을 버리는 행위를 반복했다. 물건을 버릴 때 드는 비용과 환경적인 낭비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허무했다.  

“벗이라는 것은 그 덕을 벗하는 것이니, 진실로 벗할 만한 덕이 있다면 사람이든 물건이든 모두 벗 삼을 수 있을 것일세.” 「세 가지 유익한 벗」, 유방선

이 문장을 통해 그때 나는 버린 물건과 벗이 되지 못한 데서 느낀 허무란 걸 알게 됐다. 나는 벗이 될 수 있는 물건을 들이고 싶다. 

언젠가 서큘레이터가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집을 떠날 때 “서른 번째 생일 선물로 너를 들였었지, 그동안 고마웠다”고, 유난스레 송별해주어야지. 

작가의 이전글 사춘기가 제때 오란 법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