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통증, 불면증, 극심한 피로 증상 치료
초기 코로나 감염은 폐손상이 가장 치명적
초기에 코로나 (COVID 19) 감염 후에 가장 큰 특징은 호흡기 증상이었습니다.
폐렴과 기관지 손상이 초기에는 가장 큰 문제가 되었고 치명률도 3% 전후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 사태 초기에는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특이 증상이 없는데도 폐손상이 급속도로 진행되어 사망한 사례가 꽤 있었습니다. 제 지인도 50대인데 큰 호흡기 증상이 없는데도 폐렴은 엄청나게 심하게 진행된 코로나 감염이 있어서 저도 깜짝 놀랐었습니다.
코로나 변이의 진행에 따라 감염증상도 독감과 비슷해져
그런데 2년 동안 변이가 진행되면서 감염 후에 나타나는 증상의 양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델타변이와 오미크론 변이를 거치면서 처음과는 완전히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호흡기 중증도는 상당히 낮아지고 계절성 독감과 비슷한 증상들이 많아진 것이죠. 치명률도 초반보다는 현저히 낮아져서 0.3% 전후로 독감의 사망률과 비슷해 졌습니다.
그렇다고 안전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최근의 오미크론은 감염전파력이 워낙 높아서 전국민의 10%가 감염이 된다고 할 때 500만명 감염자 중에 15,000명이 사망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독감은 이 정도로 많은 인원이 감염되지는 않으니까 여전히 경계를 늦출 수는 없습니다. 특히 기저질환자와 노인층은 사망률이 훨씬 높으니까 각별히 주의를 해야 겠지요.
코로나 감염의 중요한 부작용과 백신의 부작용은 자율신경장애
코로나 감염과 관련하여 또 하나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의 부작용이 다양하고 비특이적인 자율신경장애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자율신경장애는 어지럼증, 불면증, 피로, 두근거림, 호흡곤란, 전신적인 근육통, 두통, 수족냉증, 가려움증,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뇌에서 시작된 신경들이 척추 주변에서 정거장처럼 생긴 곳에 모여서 혈관, 심장, 폐, 소화기, 피부, 내분비기관 등 다양한 곳으로 퍼져나가는데 코로나 감염이 이런 자율신경계를 침범하여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 신기한 사실은 코로나 백신의 후유증도 코로나 감염과 유사한 자율신경장애를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모두 다양한 후유증을 남기는데 자율신경에 문제를 주로 나타냅니다.
그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다양한 사례보고 뿐 아니라 내원하는 환자분들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이 척추에서 빠져 나오는 부위에 따라 각각 다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심장이나 호흡기, 소화기, 혈관, 피부, 콩팥과 부신, 배설기관 등을 모두 자율신경이 담당하는데 침범하는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치료해야 할 위치도 모두 다릅니다.
코로나 백신 맞고 6주간 지속되는 피로, 불면, 두근거림, 전신통증으로 내원
12월 11일 40대 환자분이 찾아 왔습니다.
워낙 지친 표정이고 잠을 제대로 못 주무셔서 그런지 기운이 하나도 없어 보였습니다.
백신 접종을 한 지 6주 정도 지났는데 부작용 때문에 거의 일상생활이 안될 정도이고 무기력하고 우울해서 너무 힘들어 하시더군요.
아래의 인터뷰 내용은 12월 31일 총 5회 자율신경계 치료 후 완전히 회복된 상태에서 환자분의 양해를 구해 촬영한 내용입니다.
코로나 백신 후유증을 겪은 기간은 얼마였나요?
코로나 백신 후유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전신적인 통증(주로 등통증이 가장 심함), 꼼짝도 못할 정도의 무기력증(자리에서 일어나기가 힘들 정도), 심한 불면증이 가장 큰 후유증이었습니다.
첫 번째 치료 후 증상이 어느 정도 호전되었나요?
12월 11일 첫날 주사치료 후 6주간 지속되던 증상이 70% 정도 호전되었다고 하셨습니다.
5회 치료 후 통증과 수면장애는 어느 정도 좋아졌나요?
잠은 아무런 불편 없이 잘 주무시고 있고 통증도 거의 없다고 하시네요.
코로나 백신 후유증 치료 후에 관리해야 할 것들
코로나 감염은 가장 무서운 것이 폐렴과 같은 호흡기 손상입니다. 호흡기 감염은 점막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점막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방법을 마지막으로 알려 드렸습니다.
호흡기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이 환자분은 서울에서 개원하고 계시는 정형외과 원장님의 사모님이었습니다. 백신을 맞고 워낙 증상이 심하셔서 우울증상까지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안타까워 하다가 통사학회를 통해 저와 연락이 닿아서 치료를 해 드린 사례입니다.
이 분에게는 나타나지 않은 증상이지만 숨이 답답하다든지, 두근거림이나 속이 울렁거린다든지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도 매우 흔합니다.
백신의 후유증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계시다면 혹시 이런 자율신경계 증상은 아닌지 살펴보시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이 분처럼 회복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슬기롭게 코로나에 대처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임인년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은 행복한재활의학과 김정훈 이었습니다.
코로나야!
잘 가~ 다시 안 봐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