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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hinana Mar 22. 2017

인플루언서 마케팅 101

패션과 인플루언서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이유

인플루언서(Influencer) :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변화를 유도하는 사람


기존 패션계에서는 유명 연예인과의 '관계'에서 브랜드가 소위 터지냐 안 터지느냐로 좌지우지됐다면,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의 출현으로 유명 연예인만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도 패션계를 좌지우지하는 세상이 되었다. 수많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SNS에 특정 브랜드를 홍보하고 마케팅 대행사로부터 수익을 챙기는 등 영향력을 과시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최근 인플루언서의 개념이 좀 더 세분화돼, 연예인과 유명 인사를 포함한 개념과 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영향력을 갖게 된 디지털 인플루언서로 나뉜다.


디지털 인플루언서(Digital Influencer)는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디지털 채널 플랫폼상에서 주목할 만한 사람을 말한다. 많은 디지털 인플루언서들은 테크, 패션, 음식, 뷰티, 모험 등에서 하나의 전문성이나 콘텐츠 및 관심사를 통해 디지털 기반 팔로워를 구축해 왔고, 그 후에는 다른 카테고리로 확장하기도 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개인과의 협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마케팅의 한 방법이다. 이 인플루언서들은 연예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그 효과도 연예인 못지않아 많은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실제로, 소셜 미디어는 고객과 브랜드 사이에서 근본적인 힘의 균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 이유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 단계에서 좀 더 영향력 있는 역할을 하는 지인 추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 맥킨지(McKinsey) 연구에 따르면, 영향력 있는 입소문 마케팅은 유료 광고 매출보다 두 배 이상 효율이 높고, 그 고객들의 재구매율은 37% 이상이라고 한다.


지인 추천의 중요성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확장을 고려해 볼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마케터들 사이에서 폭넓게 회자되고 있는 주제가 되었다. 특히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엄마들' 사이에서 인플루언서의 파급력은 매우 높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잠재 고객에게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개개인을 구별하고 목표로 삼는 마케팅의 한 형태로 대략 정의될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브랜드들은 유명한 블로거나 연예인을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에 집중했다면, 현재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일반' 소비자들의 활약으로 새로운 물결이 일고 있다.


디지털 인플루언서가 대중들에게 어필하는 이유


     |  접근 가능성

일반인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화려한 삶의 연예인과는 달리 디지털 인플루언서는 나와 같은 '보통 사람'이라는 인식 때문에, 소비자들은 더욱 친근하고 가까운 사람으로 여겨 '접근 가능'한 존재로 생각한다.

실제로 많은 디지털 인플루언서 중에서 여전히 직장에서 일하고, 팔로워들과 관계가 있을 법한 평범한 삶을 사는 경우가 많다. 디지털 인플루언서들은 일상에서 공감을 살만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이에 정기적이고 열정적인 반응을 하고 따르는 많은 팔로워들을 가지고 있다.


     | 신뢰성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핵심 목적은 그들의 스타일을 공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브랜드 홍보를 하는 것이다. 디지털 인플루언서들은 주로 '전문가'로 인식되기 때문에 더욱 진정성 있는 캠페인을 통해 목표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인기 절정의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이벤트를 개최한다.


패션계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추세이다. 더 나아가 패션 인플루언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 등 그 형태는 더욱 진화하고 있다.


* 패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8가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클릭!


[참고]  

Influencer Marketing

The explosive growth of influencer marketing and what it means for you

Digital influencers vs celebrities: who wins?

From Blogger to Powerhouse Advocate: How digital influencers changed the Fashion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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