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wFun Jul 24. 2019

누구에게 인정받고 싶은가?

불안한 마음 극복

한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심각한 우울증 겪은 적이 있다. 그것은 나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여기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를 고민하다. 점점 나 스스로를 어둡고 깊은 곳으로 빠져들게 만든 것이다. 덕분에 몸도 마음도 힘들어져 1년이라는 시간을 쉬어야만 했다.


그 이후 깊은 어둠 속 긴 터널을 빠져나올 수 있었던 것은 운동과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온 나 스스로를 인정하고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때 당시 앞으로 가 아니라 지금 내가 열심히 살고 있는 것을 인정하고 나 스스로를 보듬었기 때문이다.


어차피 인생의 앞날은 알 수 없다. 알려고 고민하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우치고 난 뒤 나의 삶의 좌우명은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는 것으로 바뀌었다. 


때론 내가 목표한 것이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결국 난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또는 나의 삶의 행복을 위해 하는 수많은 일들 중 하나인 것이다.


취업도 마찬가지이다. 취업을 하게 되면 직장에서 인정을 받고 싶은 사람이 되길 희망한다. 자신의 업무 성과에 노력의 과정과 성과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원하는 것이다.


취업 준비생에게 인정의 욕구는 무엇으로 채워질 수 있을까? 그것은 아마도 취업 성공에 있을 것이다. 높은 급여, 또는 안정성이 보장된 직장이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나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다. 타인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우리는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자신보다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에 늘 목말라 있다. 자신의 지금까지 해온 노력에 대해 스스로 인정해주는 것은 소홀한 편이다.


격려와 인정은 나로부터

스스로의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하는 습관을 들이자 내가 지금까지 해온 노력을 인정해 주자. 그리고 미래의 나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지금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취업 준비를 위해 조금씩 한발 한발 나아갈 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노력에 대한 인정과 겪려 가 필요하다. 무엇을 위해 취업을 하는 것인가? 결국 나의 삶을 위해 하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또는 나의 삶의 행복을 위해 하는 수많은 일들 중 하나인 것이다. 타인으로부터의 인정보다 자신으로부터의 인정이 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지금은 힘들고 어렵지만 자신이 조금씩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주고 격려 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있어야만 타인의 평가와 시선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이전 24화 면접,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