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분석
취업 준비생들은 다양한 곳에서 취업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오프라인에서는 학교 취업센터, 교수님, 가족이나 친구, 선배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기업에서 운영하는 취업 특강을 통해서도 정보를 얻는다. 온라인에서는 SNS, 카페,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
하지만 취업 준비생들은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얻게 되는 탓에 오히려 혼란에 빠지게 된다. 예를 들면 '토익에 힘을 쏟기보다는 학교 성적에 집중하는 게 중요해'라고 하고, '학점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토익 점수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으니 점수를 더 올려야 해'라고 한다. 이렇게 각자 다른 주장을 하는 두 가지 정보 중 어떤 정보가 맞는지 확실하지 않아 당황스러울 때가 많다.
취업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은 오히려 고려 사항을 늘어나게 하여 취업 준비를 힘들게 한다.
취업 준비를 위해 제대로 된 정보가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올바른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오히려 고려해야 할 사항을 늘어나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무턱대고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시간만큼 취업을 준비하는 시간은 늦어지고 만다.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가지고 있는 선택지를 어떻게 추려낼 것인가?'의 관점에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우리가 취업을 준비하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취업 준비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힘들어진다. 그러므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모든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완벽할 수 없다.
필요한 모든 취업 스펙을 쌓는데 몰두하는 것은 시간 낭비인 것처럼, 이미 나의 역량과 성향, 현재까지 준비한 결과 정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취업 준비를 위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또한 잘못된 정보로 취업 준비기간 동안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관련 정보의 검증을 거쳐야 한다.
그렇다면 취업 관련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정보를 얻어 취업 준비를 할 수 있을까?
취업 정보는 최대한 모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덜어내야 한다. 그 이유는 지나치게 많은 정보는 선택과 결정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정보를 덜어낼 수 있을까?
그 방법은 가설 검증하기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쉽게 이야기해서 내가 생각하는 취업 준비 시 필요한 사항들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정보를 수집한 뒤 그 정보가 정말 내가 예측한 것에 부합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취업 준비를 위하여 00 자격증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질문을 하고 그에 따른 가설(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분야의 취업 성공에는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다.)을 세운 뒤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정보들이 사실인지 하나하나 검증을 하는 것이다. 다만 검증은 본인 혼자서는 하기가 힘들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검증을 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취업 관련 분야의 멘토를 활용하는 것이 좋고, 그것이 어려우면 관련 분야 취업을 한 선배 및 현직자에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방식은 일방적인 질문이 아닌 토론을 할 수 있는 형태이면 더 좋다.
이러한 방식이 좋은 이유는 나의 의문점을 기반으로 해서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취업 준비 시 방황하는 시간을 줄여준다.
취업을 준비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다양한 정보 누적으로 인해 취업 준비가 더 힘들어지는 경향이 있다. 취업정보의 홍수 속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취업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취업 준비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취업 준비 시 방황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