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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앤스페이스 NSPACE Apr 21. 2020

[데이터 인사이트 #1] 공간으로 보는 마포구 상권

스페이스클라우드를 통해 알아보는 마포구 상권


안녕하세요, 호스트님! 스페이스클라우드 팀입니다. :)

스페이스클라우드에는 어느 지역에, 어떤 공간들이 집중되어 있을까요?

스페이스클라우드에 등록된 공간들을 대상으로 알아보는 데이터 인사이트 시간입니다.

오늘은 가장 많은 공간이 등록되어 있는 서울시 마포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해 20개 이상 공간이 등록된 법정동만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공간 운영을 계획하고 있거나 준비중이라면 어떤 지역에 어떤 공간들의 상권이 집중되어 있는지,

만약 공간이 밀집되지 않은 지역이라면 그 이유와 새로운 기회가 없을지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한번 서울시내에 위치한 공간들의 비율을 알아볼까요?


* 색상이 진할수록, 사각형의 크기가 클수록 스페이스클라우드에 등록된 공간수가 많음을 의미합니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마포구 서교동이 총 383개로 

스페이스클라우드에 가장 많은 공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 뒤로 강남구 역삼동이 300개, 서초구 서초동이 248개로 뒤를 이었습니다. 


* 원의 크기는 마포구의 공간 등록수 비율을 나타냅니다. 



가장 많은 공간이 등록되어 있는 마포구를 더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서교동(383개), 동교동(125개), 연남동(116개) 순으로 밀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컨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상권을 중심으로 공간들이 밀집되고 있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공간들이 마포구에 밀집되어 있을까요?




* 마포구 내 등록된 공간의 유형, 원이 클수록 공간 비율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유형별 중복값 포함)


파티룸(1,186개), 다목적홀(863개), 세미나실(860개)로 예상대로 파티룸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2호선 홍대입구역과 접근성이 높은 홍대 상권(합정, 상수 연남 등)은 파티룸을 주로 소비하는

1020이 밀집하는 상권에 걸맞게 파티룸이 독보적으로 많은 상품 등록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마포구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비중은 어떨까요?


* 마포구에 위치한 각 공간 유형별 2020년 1분기(1월~3월) 거래액(유형별 중복값 포함)


상품의 개수가 많은 공간유형이 역시 총 거래액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1월의 경우 신년회 시즌과 맞물리며 파티룸(4억6800만원)이 월등히 높은 거래액이 발생했습니다.

파티룸과는 용도를 달리하는 세미나실(2억 7천만원), 작업실(2억 4천만원) 역시 높은 거래액을 보였습니다.

세미나실의 경우 다양한 지역에서 모이는 오픈세미나 등을 위해 접근성이 높고 주변 상권이 발달하여

세미나 진행과 뒷풀이등을 진행하기에 안성맞춤인 홍대 상권의 예약이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작업실의 경우 제작, 예술, 녹음, 촬영 등 개인의 작업을 위한 공간의 수요가 

홍대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트렌드를 빠르게 만날 수 있고, 작업물의 결과를 빠르게 유통할 수 있는 상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마포구에 위치한 각 공간 유형별 2020년 1분기 (1월~3월) 평균 거래액

* 파티룸과 유형이 대부분 중복되는 MT장소, 다목적홀은 제외하였습니다. 




주목할만한 포인트는 2월에 새롭게 오픈한 공간 유형인 촬영스튜디오입니다.

등록된 상품수는 적은 편이나 평균 거래액이 약 58만원으로 다른 중간순위 공간유형의 평균 거래액보다

월등히 높은 편으로 홍대 상권의 촬영스튜디오는 공급대비 수요가 많다고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사용되었던 데이터 일부를 첨부해드립니다.

마포구 상권에서 공간을 운영하시거나 운영할 예정에 있으신 호스트님들께서 작게나마

인사이트를 얻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스페이스클라우드 / 공간비즈니스 / 공간대관 / SpaceCloud / 공간대관 / 공간공유 / 데이터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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