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산율이 떨어져 인구 감소가 국가 문제로 대두되는 시대이다. 그리고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구상하고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정책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결국 기·승·전·돈이다. 하지만 인구는 돈을 들인다고 해서 해결되지는 않는다. 해결책은 따로 있다.
인구를 늘이기 위해서는 겨울에 참새를 잡아먹어야 한다.
참새고기는 겨울 3개월 동안 먹으면 양도(陽道 – 성 기능)를 잘 일으켜 애를 잘 갖도록 한다. (본초습유-本草拾遺)
참새고기는 정수에 유익하고 오장의 부족한 기를 이어주므로, 늘 먹는 것이 좋으니, 먹기를 멈춰서는 안 된다. (식료본초-食料本草)①
이러한 한의학적 지식을 정책에 활용, 성공적으로 인구 증가를 이룬 나라가 중국이다. 지금의 중국이 건국된 1949년 중국의 인구는 5억 명이 약간 넘었는데, 2022년엔 14억 명이 훌쩍 넘었다. (출처; https://me2.kr/HYpFh, 검색일. 2023.2.6.)
여기엔 신 중국의 위대한 영도자 모택동의 절묘한 결단이 이었다. 바로 참새잡이였다. 그는 1958년 대약진 운동을 발동하며 전국적으로 참새를 잡으라고 지시했다.(당시 명목은 해로운 새를 없앴다는 것이었다. 이는 미국을 염두에 둔 기만전술로 보인다.)
참새를 잔뜩 잡고 기뻐하는 중국 사람. (출처: https://me2.kr/GKHGw, 검색일, 2023. 2.6.)
그 결과 불과 1년 사이에 20억 마리의 참새를 잡아먹었다.② 참고로 1958년 중국 인구는 6억 6천만 명이었다. 즉 1인당 3마리 이상 먹었다는 결론이며, 남자만 먹었다면 6마리 이상 먹고 효과 봤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중국 정부는 모택동의 깊은 속내는 모르고 1989년 참새를 국가 2급 보호 동물로 규정해, 잡지 못하게 했다. 하지만 내가 1990년대 중국을 여행할 때도, 겨울에는 어렵지 않게 참새 요리를 만날 수 있었다. 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정력제를 포기하는 결단은 결코 쉽지 않았다.
참새구이 요리 (출처: https://me2.kr/cYkza, 검색일 2023.02.06.)
그러나 2001년 중국이 W.T.O. 에 가입하면서 진짜 참새를 못 잡게 했고, 따라서 중국의 인구 구조는 왜곡되기 시작했다. (이 시점이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시작했다고 나는 믿고 있다)
지금의 우리나라도 중국 못지않은 인구 구조 고민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이문제를 해결해야 할까?
참새 잡기 말고 다른 방법이『논어』에 있다.
통치자가 예의를 좋아하면, 백성은 아무도 존경하지 않는 사람이 없고, 통치자가 정당하게 행위하면, 백성은 아무도 복종하지 않는 사람이 없고, 통치자가 성실하고 진실하다면, 백성은 아무도 진실을 행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렇게만 하면 사방의 백성들이 모두 등에 애들을 업고 다투어 올 것이다.③
물론 중국도 알고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중국은 인민의 자질 문제와 중국 공산당의 특성상, 현실성 없는 것으로 판단해 포기한 사상이다. 하지만 우리는 할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