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연 Sep 03. 2018

하나

월요일의 일기

월요일이다. 좋지도, 싫지도 않은 날. 이번 주는 어떤 재밌는 일이 있을까, 기대하다 보면 월요병이란 단어가 무시무시하게 느껴지진 않는다. 세상을 좀 긍정적으로 바라보자고 마음먹은 이후론 월요일이 덜 부담스러워졌다.

그러고 보니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로 했었지. 나는 그런데 지금 이 글을 쓰기 전에 부정적인 생각을 했구나. 가만 반성을 해본다. 초등학생 때 정립된 일기의 개념이 어디 가질 않는다. '하루의 반성'이라 적혀있던 일기장의 작은 칸을 떠올려본다.

초등학생 때 나는 무엇을 반성했을까. 그렇게 수도 없이 반성문을 썼는데 어째서 나는 완벽한 사람이 되지 못했을까. 사람은 평생 반성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일까? 누구에게?

하나의 의문이 자리 잡으면 또 다른 의문을 낳는다. 물고 물리는 의문은 마치 나와 '정답'이 대결하는 줄다리기의 기나긴 줄처럼 끝을 모르고 이어진다. 보이지도 않는 저 너머에서 '정답'은 얼마나 애를 쓰며 나를 당기고 있을까.

월요일. 좋지도, 싫지도 않은 날. 일기를 쓰는 시간은 고작 5분도 채 되질 않는다. 5분 동안 쓰는 반성문, 그리고 생겨나는 몇 시간짜리 고민들. 참 알다가도 모르겠다. 내가 일기를 쓰는 것인지, 일기가 나를 쓰는 것인지. 내가 이 글을 쓰는 것인지. 이 글이 나를 쓰는 것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