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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위계 디자인 웬만큼 이해하기

by 나영

2.2 타이포그래피 위계 평가: 평가 방법


복습. 복습...!!

자발적 복습의 결정적 역할은 평가표, 즉 '성적표'가 한다.


성적표를 통해 우리가 얻는 것은 직관적인 평가다.

시각적인 척도 평가는 본인이 보완해야 할 부분을 가장 정확하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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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계평가 내용과 구성


각 단계별 소과제 평가를 토대로 과정 상 정량, 정성평가를 종합적으로 한다.

척도를 활용한 정량평가는 각 단계별 본인의 취약점 발견이 용이하여 자가 평가와 복습에 도움을 준다.





각 단계별 평가에서 가장 우선적이며 공통적인 요소는
'충분한 위계의 표현 정도에 관한 평가항목'이다.



이것은 모든 단계와 도구의 활용 과정에서 각 단계별 활용 도구의 사용 목적위계의 표현 강화,

특히 제1 위계(Primary) 강화에 있음을 주지시키기 위함이다.


이것은 또한 순차적 단계 진행에서 많은 도구와 표현의 자유를 그 목적에 부합한 사용을 하였을 때,

결과가 효과적으로 나타남을 '회고'하기 위함이다.


정성평가는 정량평가에 대한 보완으로 감성적 학습동기 부여에 도움이 된다.

수업의 참여와 적극성에 관한 긍정적 평가에 대한 기술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감과 디자인에 대한 분석력까지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또한, 과제의 사건과 시점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칭찬을 하고 보완점을 확인하는 것은 전체 평가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기술 포인트이다.







2.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디자인의 평가는 수학 10개 문제를 풀어 정답과 오답을 따질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위계 평가표는 평가자의 입장에서 무엇보다 객관적으로 학생들을 비롯한 각 개별 수용자들이 과정별 반복하는 실수와 개선해야 될 디자인적 습관들에 대한 지표를 제시해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며 이를 평가 수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평가 수용자들은 어떤 결과를 수용함에 있어
구체적이며 정량화된 지표를 신뢰하고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세부 각 항목에 대한 재점검 재확인을 통해 본인의 디자인적 역량의 충분함을 강점으로 삼아 더욱 강화하고, 부족함에 대한 적극적 보완을 통해 전체적인 타이포그래피 위계 표현을 기초로 한 타이포그래피 활용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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