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킹오황 Feb 20. 2022

베스트가 되고 싶었던 과장님

제가 파견을 갔던 부처에서는 직원들이 매년 닮고 싶은 상사(베스트)를 투표로 뽑았습니다. 노조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직원들이 봉투에 닮고 싶은 상사와 안 닮고 싶은 상사를 적어 제출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베스트는 보도자료로 배포될 정도였죠. 그때가 되면 갑자기 과장님들이 밥도 사주고 일도 덜 시키고 그런다고 합니다.




어느 날 저와 과장님은 서울 출장 중이었다가 늦어서 세종에 못 돌아오고, 서울에서 숙박을 하게 된 적이 있었습니다. 밤 12시에 숙소에 도착했고, 과장님은 좀 아쉬웠는지 술 한잔 하자 하셔서 딱 1시간만 마셨습니다. 피곤한 가운데 술도 급하게 마시다 보니 둘 다 금방 취했습니다. 진솔한 이야기가 시작되었죠.


과장님께서는 곧 있을 닮고 싶은 상사 투표에서 베스트 욕심이 있단 말씀을 슬며시 하셨습니다. 


저는 평소에 그 과장님을 존경하고 있었습니다. 일에는 매우 엄격하고 진지하셔서 함께 일하기 힘든 점도 있었지만, 인격적으로는 굉장히 훌륭하셨습니다. 과장님만 잘 따라가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보고서 쓰는 법도 다 과장님께 배운 것이죠. 제 공직 생활에 롤모델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과장님께서 베스트로 뽑히길 바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과장님은 오랫동안 외부에 파견을 나가 있었기 때문에 부처 내 직원들에게 인지도가 없었습니다. 저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그 과장님 좋다며 뽑아달라는 홍보를 했었으나, 저도 파견 온 사람으로서 인맥이나 영향력이 많이 부족했죠.


그 술자리에서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과장님을 뽑을 거지만, 사람들이 과장님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이번에 베스트가 되긴 어려울 것 같다고요. 과장님께서는 그런 사실을 인정하시면서도 못내 아쉬워하시더라고요. 역시나 얼마 후 발표된 베스트 명단에 과장님은 없었습니다.


파견에서 돌아온 후 몇 년이 지났지만 그 과장님께서 베스트에 뽑혔다는 이야기는 아직 안 들려옵니다. 반대로 과장님께서 너무 일을 잘하시다 보니 과장님과 함께 일하기 힘들다는 건 들어봤습니다. 아무래도 직원의 인기 때문에 일을 대충 하실 스타일은 아니라서 그럴 거라 예상은 했습니다. 물론 저는 그 방향성이 맞다고 봅니다. 언젠가 사람들이 과장님의 진심을 이해할 날이 오길 바랍니다. 그리고 베스트에 뽑히셨다는 소식도 꼭 듣고 싶네요.

작가의 이전글 그 과장님은 연가를 못 쓰게 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