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킹오황 Jan 15. 2022

주무관과 기싸움

부처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제가 있던 부처에서는 사무관 한 명과 주무관 한 명이 계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사무관이 계장이고, 짝꿍 주무관이 유일한 계원이었죠. 사무관은 주무관을 잘 만나는 게 중요하고, 주무관도 사무관을 잘 만나는 게 중요합니다. 적어도 몇 달 동안은 바로 옆 자리에서 함께 일을 해야 하니깐요.


제가 신입 때 같이 일했던 주무관님과는 정말 매일같이 기싸움하느라 힘들었었습니다. 나이는 저보다 한 두 살 적었던 주무관님이었습니다. 그 자리에 저보다 먼저 와 계셨죠. 똑똑하셨고 자기주장이 강하셨습니다. 반면 당시 저는 어리숙했지만 자기주장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마찰이 생길 수밖에 없었죠.


저도 지금 그때 일을 돌이켜보면 정말 일하는 방법이 서투르고 미숙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키거나 설득하는 법을 몰랐죠. 어떤 일을 처리할 때 저는 갓 부임한 공무원답게 FM대로 하기를 원했고, 노련하고 경험 많은 주무관님은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를 원했습니다. 저는 주무관님께 억지로 제 뜻대로 하게끔 하려다가 말다툼도 많이 했습니다.


매일 다투다 보니 나중에는 선풍기 가지고도 기싸움을 했습니다. 둘이서 하나의 선풍기를 회전시키면서 쓰고 있는데 서로 슬금슬금 자기 쪽으로 더 많이 바람이 오도록 돌려놓고 그랬죠. (지금은 1인 1선풍기 제도가 정착이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제 얼굴이 화끈거리네요. 그랬던 주무관님이 먼저 다른 자리에 가게 되었을 땐 속으로 환호했었습니다.


웃기게도 함께 일을 안 하게 되니까 사이가 좋아졌습니다. 가끔 같이 점심을 먹을 때도 있었는데 그땐 그랬지 하면서 추억을 회상하기도 했고요. 제가 다른 부처로 옮기고 나서도 그 주무관님께 종종 연락이 왔었습니다. 안부를 묻기도 하고 일하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묻곤 했죠. 만약 지금 같이 일한다면 예전같이 힘들게 하진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네요.

작가의 이전글 짠돌이 국장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