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스만 Jun 20. 2021

착한, 사마리아인


경유하는 공항은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이었다.  경유시간이 반나절, 이스탄불 시내를 잠깐 다녀왔다.  내라고 해봐야 '술탄 아흐맛' 전차역을 중심으로 세 정거장 정도 되는 거리를 걸어 다닌 게 다였다.  세 시간 일찍 공항에 도착을 했지만, 그날 입국장 들어가는 절차는 무척 삼엄했다.  얼마 전에 상자가 발생했던, 공항 테러 여파임에 분명했다.


티켓을 한 손에 쥐, 탑승 게이트 근처에서 대기하고 있을 때였다.  쥐색 양복을 차려입은 덩치 큰 남자 하나가 돌아다니며 탑승객 여권을 일일이 확인했다.  얼핏, 보안요원으로 추정다.  내 여권을 잠시 들여다보던 남자는 행선지를 한차례 묻고는, 여권을 다시 돌려주며 가볍게 목례를 했다.  


같은 비행기를 타고 가는 듯한, 내 앞 쪽줄곧 머물던 중년 사내가 건네는 여권을 들여다보던 보안요원 표정이 순식간에 변다.  곁눈으로 보니 이라크 여권이었다.


 보안요원이 다소 격앙된 목소리로 묻는 몇 차례 질문에, 이라크 사내는 점점 주눅이 들어가는 듯 보였다.  이라크 사내는 보안요원이 하는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듯 보였, 그래선지 보안요원 목소리는 점점 더 커졌다.


'어차피 내 문제도 아닌 데다, 공항 측에서는 지금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대응이 있을 것이고 아니면, 곧 해결이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게이트 전광판에 오픈 안내가 떴는지 확인차 고개를 돌리다 사내와 눈이 마주쳤다.


초라한 행색.  낡은 캐리어 가방. 잔뜩 주눅 든 표정.


중년 사내가 느끼고 있을 그 곤혹스러움이 딱해 보였을까, 아니면 대책 없이 발동한 내 오지랖 때문이었을까.


얼굴을 붉히고 있는 보안요원에게 무슨 대단한 문제 있는지를 조심스럽게 묻자, 그가 난처하다 양 어깨를 으슥해 보였다.


"묻는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모양이에요.  이런 경우 통역이 있는 곳으로 임의 동행을 해야 하는데요.  그 말도 이해를 못하는 듯하군요."


"질문이 뭔가요?  괜찮으시다면 제가 한 번 확인을 해 드려도 될까요?"


"일행인가요?"


"아.  그런 건 아닙니다.  초면입니다."


보안요원은 갸우뚱한 표정을 잠시 지어 보였다가, 그럼 한 번 해보라고 했다.


"행선지가 어디인지 그리고, 왜 거길 굳이 가려고 하는지 확인이 될까요?"


보안요원은 나와 그 사내를 번갈아 쳐다보았지만, 여전히 반신반의한 표정이었다.  겁에 질려 있는 이라크 사내를 돌아다보며 별 문제가 없을 거라고, 잘 해결이 될 거라고 연신 안심을 시켰지만, 사내 표정은 쉽게 풀리지 않았다.


"행선지가 어디고, 왜 가려고 하시나요?"


".. 프랑 푸르트에서 일하고 있거든요.  근로 비자 가지고 있어 독일 입국에도 문제가 없고요.  모처럼 휴가를 얻어 이라크 집에 다녀오는 길이에요."


말을 전하자 보안요원이 나와 이라크 사내 사이를 한차례 더 쳐다 보고는, 사내로 부터 받은 여권 낱장휘리릭 한차례 더 넘겨 본 후 그에게 돌려주었다.

 

보안요원이 갑자기 큰 소리 내어 웃었다.


"감사합니다.  최근 발생한 공항 테러로 해서 프로토콜이 조금 바뀌었네요.  그런데 어떻게 한국 사람이 이라크 사람이랑 의사소통 하시는지? 허허.. 참.  이라크에 가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요.  그런 건 아닌데, 언젠가 꼭 한 번 가 보고 싶네요.."


보안요원이 돌아고 이라크 사내와 내 눈이 잠시 마주쳤다.  사내말없이 눈으로 살짝 안도했다는 표정을 지어 보였다.


 일로부터 1년 즈음 지났을까.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인근에서 근무를 해 볼 기회가 생겼다.  업무 들렀던, 바그다드 시내 'R호텔' 앞에는 티그리스 강이 흘렀다.  강 건너편 대추야자 농장이 강기슭으로 길게 이어다.   


만나기로  일행이 도착하기 전까지, 대추야자 숲으로 시선을 줄곧 두는 동안에는 이스탄불 공항에서 잠 스쳐 지났던 그 이라크 내 생각도 잠깐 했.


매거진의 이전글 쉬운 게, 없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