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느닷없이 열게 된 오아시스

by 김경락Oazzang철유

예정대로 대학교를 졸업하고 예정대로 회사에 취직하고 그래서 20 여 년을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신나게 일을 하고 예정대로 가족이 살고 있는 호주로 이민을 가려고 했는데, 예정에 없던 일이 생겨 느닷없이 게스트 하우스를 열게 되었다.

삼 년 전 호주 영주권을 신청하기 위해 그냥 통과 의례처럼 받은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암. 그것도 폐암과 갑상선암. 평생 담배도 한번 안 피고 일 년에 두 번 정도는 마라톤을 하였고 아침마다 수영을 하며 건강검진을 2년에 한번 씩은 꼭 확인했는데 내가 폐암이라니. 그래도 이렇게 초기에 폐암을 발견한 건 정말 다행이라는 의사의 말에 안심하며 바로 수술하고 수술 경과도 좋아 입원한 지 4일 만에 퇴원하였다.

그리고 삼 개월 후 갑상선 암 수술과 항암치료까지 끝내고 이제 완전히 사는 곳을 옮길 마음에 간 호주. 그동안 몇 번이나 갔었던 호주 였는 데 이번은 달랐다. 그 전엔 몇 주일 정도 휴가처럼 다녀왔었던 것이고 이번엔 아예 살기 위해 온 거였으니.

이제 여기서 일자리도 알아봐야 하고 다른 한국 사람들처럼 매주 한국 교회에 가야 하고 대중교통이 없으니 차도 사야 하고 저녁 6시면 모든 가게가 문을 닫고 컴컴해지는 거리에도 익숙해져야 하고. 서울에서 태어나서 서울에서만 자라 왔고 45년 동안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원 없이 다 하며 신나게 살아 왔는데 이곳 시드니에서 나머지 일생을 살 수 있을까? 첫 날부터 가슴이 답답해 오며 내가 이렇게 아무 일도 안 일어나는 조용하기만 한 곳에서 어떻게 평생을 살까 하는 마음에 이 주일 만에 다시 한국으로 도망치듯 돌아왔다.

돌아오자마자 그 전부터 막연히 꿈꾸고 있던 게스트 하우스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시작했다. 사실 이 꿈은 20여 년 전 처음으로 혼자 인도로 갔었던 배낭여행 후 꾸던 꿈이었다. 그때 나는 론리 프레닛이라는 가이드북을 가져갔었고 그 곳에 리스팅 된 게스트 하우스나 식당은 게스트들을 속이지 않는 것을 보며 “나도 언젠간 론리 프레닛에 올려진 게스트 하우스를 해보고 싶다”라는 꿈을 꾸고 있었는데 “그 언젠가가 지금이면 어때?”라는 생각에 바로 시작하기로 하였다. 워낙 생각과 행동이 빠른 탓에 알아보기 시작한 지 일주일 만인 2012년 8월 16일 홍대에서 오아시스 게스트 하우스를 열게 되었다.

내가 시작하려고 했던 그때가 마침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법이 생긴 지 얼마 안 되는 때라 아직 법이 생소하기도 했고 새로 시작하려는 분들만 많아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적었다. 기존의 법의 테두리 밖에서 오래 운영하셨던 분들은 이제 법의 테두리 안에 들어왔으나 그들도 아직 법이 생소했고 시장이 커지는 것을 원하지 않아 그들을 통해 알아보기는커녕 일단 잘 만나주지도 않았다.

인터넷을 통해 소모임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카페도 몇 개 생기기도 했는데 그들도 갑자기 새로 생긴 시장이 돈이 되지 않을 까 하여 만든 것이라 실질적인 도움을 주진 못했다. 그리고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려면 돈을 요구하였고 그만큼의 가치가 있을까?라는 생각에 인터넷으로 알아보려는 것을 그만두었다. 그래서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오픈을 했고 그냥 내가 알고 있는 상식에서 운영을 하며 이런 생각을 했다. 내가 만약 조금이라도 운영의 노하우를 알게 된다면 기꺼이 무료로 다 알려주리라. 그렇게 정보를 서로 나누어야 한국의 호스팅이 조금이라도 더 좋아질 거고 그게 우리 모두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중에 자세히 얘기하겠지만 그 바람은 정확히 이년 후에 이뤄진다. 그리고 지금 이렇게 책까지 쓰게 되었으니 인생은 내가 예정한 대로 되지 않아도 그것도 나의 인생이고 이제 난 더 이상 내 인생을 계획하고 예정하지 않는다. 그저 게스트들과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고 있을 뿐이다.

게스트 하우스를 시작하려는 분들과 이제 막 시작해서 어떻게 운영해야 더 잘 할 수 있을 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처음 오픈하여 지금까지 모든 것을 하나하나 되짚어보겠다.


-예정대로 되는 일이 어디 있어? 또 예정 되로 안 되면 어때?

keyword
이전 01화처음 가 본 서울, 그곳의 오아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