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워너비 M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트밀니트 Dec 14. 2023

나의 장단점

‘나’ 공부하기 5

오랜만에 돌아온 자아성찰 시간.


취지는 바로 나다운 나를 찾는 프로젝트를 하기 위함이다.

누군가의 착한 딸,

충실한 직원,

엄마 혹은 와이프로서,

책임과 역할을 앞에 둔 내가 아니라

그저 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탐구하고 싶었다.

지금까지는 한 번도 그래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들 그렇게 살아갈 것이다.)

나에 대해 글로 풀어나가면서

‘진짜 나’를 찾고 싶었다.


그래서 궁극적으론

진짜 내가 원하는 게 뭔지,

내가 어떤 일을 정말 하고 싶은 건지 알고 싶었다.

오롯이 날 위한 선택을 하면 시련이 와도

버틸만한 가치가 생기는 거니까.





나의 장점


- 목표를 위한 실천력 및 추진력이 강하다.

- 생활력이 강하다.

- 하고자 하는 일은 결국엔 해내는 근성

- 무던하다.

- 관심사가 다양하고, 호기심이 많다.

- 가식이 없고 투명해서 솔직하다.

- 최근 들어 다름을 인정하고 남을 수용

- 타인/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 때 행복함

- 정의감과 연민이 강하다.

- 배움에 대한 순수한 열정이 있다.

- 머리가 좋다. (초딩 때 IQ 135)

- 내 사람에게는 최선을 다한다.

- 한 가지 꽂히면 땅굴까지 판다. (몰입을 잘한다)

- 함부로 약속하지 않고, 한번 한 약속은 꼭 지킴

- 정이 있다.

- 가끔 속이 깊을 때가 있다.

- 나름 귀여운 구석이 있다.

-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 가끔 엉뚱한 유머러스함이 있다.

- 직업적 소명감이 있다.

- 내가 하는 모든 것엔 진심이다.

- 함부로 속단하지 않으려고 한다.

- 자기반성을 잘한다.

- 나쁜 일이 있어도 회복을 잘한다.

  (자고 일어나면 다 잊는다)

- 현재의 행복을 쉽게 잘 느낀다.

- 오래 보면 진국이다. (내 입으로 말하니 웃기긴 하다)

- 남들이랑 다른 구석이 있다. or 나만의 그것이 있다. (명확하게 그게 뭔진 모르겠다)




나의 단점


- 자의식 과잉일 때가 있는데, 그럴 땐 사회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ㅋㅋㅋ)

- 스몰토크에 취약하다.

- 내 관심사 외엔 철저히 무관심, 무감각하다.

- 의도하지 않게 말실수할 때가 있다.

  (의도와는 다른 말이 나옴)

- 말주변이 없다.

- 너무 투명해서 다 들통난다.

- 디테일에 집착하면서 정작 중요한데선 허당

- 정치를 못한다.

- 과몰입이 집착으로 변질될 때가 많다.

- 매사 너무 진심이다 (ㅋㅋㅋ)

- 눈치가 너무 극단적이다.

  빠를 땐 무섭게 빠르고, 없을 땐 넌씨눈이다.

- 4차원, 또라이라는 말을 꽤 들었다.

- 고집이 드럽게 쎄다.

  한번 마음먹은 건 절.대.로. 안 굽힌다.

- 몰입의 기복이 심하다.

- 장기전에 약하다.

- 생각이 너무 많아서 머리 아플 때가 많다.

- 잘 쉬지를 못한다. 자꾸 뭔가를 하려고만 한다.

  휴식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줄 모른다.

- 스스로에 대한 기준이 너무 높고,

  지나치게 자책한다.

- 남 챙기느라 정작 나 자신의 건강/감정/생각은

  등한시할 때가 많음

- 한 가지에 꽂히면 자기 몸 챙기는 것도 잊는다.

- 스스로를 혹사시키는데 너무 익숙하다.

- 자랑하기를 좋아해서 조절이 필요하다.

- 철딱서니 없을 땐 진짜 없다.

- 한 번에 두 가지를 못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나 적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