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rend-m.com
안녕하세요 트랜드캐처 포로미 입니당
매일 우리가 주목해야 할 트렌드 뉴스를 전해 드리고 있어요! 오늘은 어떤 뉴스가 있을까요?
1. 에버랜드에 SM타운이?
SM엔터테인먼트와 에버랜드의 협업 프로젝트 ‘EVER SMTOWN’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대요! SM과 에버랜드는 SM의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연출 사업에 대한 MOU를 체결, SM이 미래 엔터테인먼트의 핵심 가치이자 비전으로 제시하는 메타버셜 오리진 스토리 SMCU(SM Culture Universe)를 결합한 세계 최초의 체험 콘텐츠를 조성하는 'EVER SMTOWN’ 프로젝트를 추진한대요. 이제 에버랜드가 전세계의 K-POP 아이돌의 성지가 되지 않을까요?!
2. 글로벌 고객 서비스 트렌드 보고서
세일즈포스는 글로벌 고객 서비스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 했어요. 연구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48%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로 전환했으며, 94%는 우수한 고객 서비스가 또 다른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숙련된 서비스 전문가는 그 자체로서 고객 로열티의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고객접점이라고 해요.
3. 金겹살 먹어야 해?
외식 물가가 무섭게 오르고 있어요.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9월 서비스물가지수는 4.2%(이하 전년 동월 대비) 올라, 2001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예요. 그중에서도 외식물가가 9.0%나 올랐는데, 1992년 7월(9.0%) 이후 처음 9%대 상승률을 찍었답니다. 냉면은 1만 5000원대로, 삼겹살은 200g에 2만원대에 가까이 가고 있어요. 물가가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이라 예상되고 있어 가계에 큰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4. 환골탈퇴 영업점!
모바일을 통한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주요 은행들이 점포를 줄이는 대신, 각종 디지털 기술과 문화를 결합한 미래형 점포를 선보이고 있어요. 한국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와 접점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되는데요. 우리은행은 최근 혁신점포 ‘원 레코드(WON RE:CORD)’와 캐릭터 ‘지지직(ZIZIZIC) 등 6개 상표에 대해 26건의 상표권을 출연했다고 해요. 주력 세대로 떠오른 MZ세대를 잡지 못하면 미래가 없다고 판단한 결과라고 하네요!
5. K콘텐츠 흐름의 미세한 변화
넷플릭스의 과감한 투자가 반드시 대중적인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어요. 거꾸로 같은 원작이라도 국내 콘텐츠로 제작되면 흥행성적이 떨어져버리는 현상은 이제 사라졌습니다. 원작이 좋고 이를 잘 형상화하면 세계인들의 반응을 얼마든지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또한 '여성 서사가 전반적으로 강해졌다고 합니다. 글리치, 작은 아씨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이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6. 생활소비재 트렌드 리포트
글로벌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KANTAR)의 월드패널 사업부가 2022 FMCG(생활소비재)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어요. 코로나 시기 식품 시장의 두드러진 성장이 있었던 반면, 새로운 일상에서는 다소 부진한 성과가 나타났는데 최근 물가 인상으로 인해 1회 지출액은 늘었어도 이에 따른 부담으로 구매빈도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어요. 주요한 포인트는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과 ‘일관성을 탈피한 차별화된 상품/서비스에 열광’, ‘고물가 시대 적응’이라고 합니다.
7. 수제맥주 클러스터 조성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맥주시장에 불고 있는 수제맥주 열풍에 본격적으로 힘을 보태며 수제맥주사와 함께 발전해나가는 상생협력 모델을 만든다고 밝혔어요. 일명 ‘수제맥주 클러스터 조성’ 프로젝트는 수제맥주사들이 별도의 설비투자 없이 캔제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수제맥주사들은 더욱 다양한 레시피 개발 및 품질 향상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요. 대기업과 수제맥주사들의 콜라보레이션이 기대됩니다.
8. 이것도 브이로그로 찍어?
Z세대의 브이로그 주제가 다양화되고 있어요. 마라탕 먹방에서 가게 오픈까지 한 사례를 콘텐츠로 만들거나 모의고사를 채점하는 영상, 이제 막 헤어진 커플의 생생한 브이로그도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콘텐츠인데요. 하나의 공통된 특징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공유하면서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는 것인데요. 높은 완성도보다 과정 속에서 소통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9. SAMG, 유튜브 구독자 수 4000만 명 돌파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SAMG)가 자사의 유튜브 채널 총 구독자 수가 4000만 명을 돌파했어요. '캐치! 티니핑', '미니특공대', '슈퍼다이노', '룰루팝' 등 자사 인기 IP를 활용한 테마영상과 완구 소개 영상 상황극 율동 동요와 색칠놀이,숫자놀이 등 교육 콘텐츠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성공 키워드는 크게 3가지로 슈퍼IP, 글로벌, 팬덤 입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가 사랑하는 한국의 수퍼IP가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0. 역시 우영우!
올해 3분기 트위터에서 가장 화제가 된 콘텐츠는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였습니다.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의 총 노출 수를 기준으로 3분기에 TV 및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방영 또는 공개된 드라마, 예능 시리즈 관련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인데요. 2022년 가장 기억에 남는 콘텐츠는 역시 우영우!
트렌드 이슈 관련 기사 보기
오픈날 1천명 몰린 광야@에버랜드, SMCU 관심 폭발 - MSN GO
세일즈포스, '글로벌 고객 서비스 트렌드 보고서' 발표 - 디지털데일리 GO
200g에 2만원 金겹살의 비명 - 더스쿠프 GO
줄어드는 은행 영업점...MZ세대 잡을 '혁신점포'로 환골탈태 - 아주경제 GO
[투데이 窓]최근 K콘텐츠 흐름의 미세한 변화 GO
글로벌 마케팅 리서치 칸타 월드패널 사업부 올해 생활소비재 트렌드 리포트 발표 - 한국경제 GO
롯데칠성 '수제맥주 클러스터 조성' 프로젝트 진행 - 네이트뉴스 GO
이런 것도 Z세대 브이로그 주제가 된다고? - 주간동아 GO
SAMG, 유튜브 채널 글로벌 구독자 수 4000만 명 돌파 - MBN GO
3분기 최고 인기 콘텐츠 역시 '우영우' - 서울경제신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