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 Oct 06. 2022

곡예

희곡 연습

모노드라마 쓰기, 주제ㅡ나는 주인공이다.


제목: 곡예


무대 위. 핀 조명을 받고 있는 나. 노래를 부른다.


나: 안녕하세요~ 적당히 바람이 시원해 기분이 너무 좋아요. 유후~ 저는 기분이 좋을 땐 항상 이렇게 노래를 부르죠. 꼭 가사가 없어도 괜찮아요. 그땐 그냥 멜로디만 흥얼거려도 기분이 좋거든요. (곰곰이 생각하는 듯) 또 뭘 할까요... 음... 아! 그동안 미뤄둔 책을 읽죠. (머리 위로 손을 올리며) 읽고 싶은 책을 책장에서 마구 뽑아서 이만큼 쌓아두고, 선풍기를 미풍으로 튼 다음 하나하나 씩 뽑아 읽죠. 마치 젠가처럼요. (중요한 듯) 선풍기는 꼭 미풍으로 틀어야 해요. 안 그러면 바람에 책이 다 날아가 버리니까. (웃으며 빙글빙글 돈다)  그럼, 기분이 나쁠 땐 뭘 하냐고요? (웃음) 죽음을 생각해요. (웃음) 왜냐고요? (이해가 안 간다는 듯) 그야 기분이 나쁘니까요. 기분이 나쁠 때 살고 싶어 하는 사람도 있나요? (코웃음) 그런 사람은 위선자죠. 속으로 죽고 싶으면서 말도 못 하는 위선자. 사람들은 이상해요. 삶이나 죽음은 사실 같은 선 위에 있는 이름만 다른 똑같은 모습인데 살려는 사람은 용기 있는 사람이고, 죽으려는 사람은 이 사회의 병폐처럼 생각하니까요. (코웃음) 기분이 나빠서 죽으려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시선을 던지는 걸 제외하곤 사회가 도대체 뭘 해줬다고요? (코웃음) 그래서 기분이 더 나빠져요. (관객을 쳐다보며) 어머, 여러분 지금 저를 왜 그렇게 쳐다보시는 거예요? 제가 처음에 노래를 부르며 들어올 때랑 아주 딴판이잖아요? 기분이 좋은 저나 기분이 나쁜 저나 똑같이 저예요. 그런데 왜 다른 잣대로 저를 평가해요? 제가 죽음을 얘기하니까 기분이 나빠졌나요? 그럼, 만약에 제가 기분이 나빠도 즐거운 노래를 유후~ 하고 부르면 여러분은 나를 계속 좋아해 주실 건가요? (비웃음) 아... 알겠어요. 여러분도 위선자네요. 속이 썩어 문드러져도 겉으로 티만 안내면 된다는 말씀이군요. 그런 시선 참 감당하기 버겁네요. 저는 그냥 저대로 기분 좋을 땐 노래를, 기분 나쁠 땐 죽음을 생각할래요. (어깨 으쓱) 뭐, 불법도 아니잖아요? 여러분도 계속 여러분답게 그렇게 사세요. 그럼 안녕. (손을 흔든다)


가사 없는 멜로디를 허밍 하며 퇴장. 암전.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