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동 Jan 09. 2022

고통스러웠던 독립의 과정

너무 아픈 독립도 독립이었음을.


내가 혼자 살게 된 건 아주 급하게 결정된 일이다.

이상적으로 나오게 된 건 아니고, 다툼 끝에 통보를 받았다.

내가 이곳을 나가 잘못되어서, 당신들이 아주아주 고통스러웠으면 좋겠다.

이런 마음으로 나가 살 곳을 찾았다. 마침 세미나가 있어서 3일 정도 출장지에서 고시원을 알아보았다.

지금에서야 다시 생각해보면, 누구 한 명이라도 이렇게 힘들어하는 나를 제발 알아달라고 울부짖은 것 같다.


학교 근처에 여성전용 고시원이 있었고, 그곳에 계약을 하고 들어갔다.

짐을 많이 둘 수 없어 굉장히 부지런해야 했다.

냉장고는 아주 작아 여러 반찬을 둘 수 없고, 냄비는 항상 설거지해서 방의 책장 어딘가에 보관을 해야 했다.

모르겠다. 그땐 음식이 아니라 먹이를 먹었다.

맛있다고, 혹은 맛이 없다고 느낀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냥. 그냥 먹었다. 욱여넣었다.

텅 비어있었다.


다행이라 해야 할지, 불행이라 해야 할지

그 무렵 국외, 국내 출장이 많이 잡혀있었다.

고시원 안에 있을 시간이 없었다. 발표 준비를 위해 실험실에서 살다시피 했다.


모든 일정을 마치고 돌아와서 상담을 진행했을 때, 내 상태는 악화되어있었다.

'잠이 오질 않아요. 잠이 오지 않는 새벽 내내 그만 살고 싶다는 생각만 들어요. 

무서워요, 제가 저를 해칠까 봐.'

그 말을 들은 선생님은, 약을 처방받아야 할 수도 있겠다고 하셨다.

하지만 그전에 상담을 더 밀도 있게 진행해보자고 하셨다. 

말 그대로 나와의 사투를 벌였다.

차도가 있던 거였을까


여느 때와 다름없이 실험실에서 일을 하다가, 친구가 보내준 영상을 보았다. 

친구들과 간 여행지에서 모두가 자는 새벽에, 

노트북 불빛에 의존해 워크숍 발표 준비를 하는 내 모습을 찍은 영상이었다. 

갑자기 정신이 들었다.


'선생님, 저 휴학할래요.'


선생님은 당황스러워하셨다. 

하지만 내 결정이 번복될 거 같은 기미가 보이지 않자, 기간은 어느 정도로 잡을지,

지도교수님껜 어떻게 말씀드릴지 함께 의논해주었다. 앞으로 생활비는 어떻게 충당할지도.

그렇게 전 직장과 계약을 하며 실험실을 나왔다.

그 무렵, 이전에 넣어두었던 행복주택에 당첨되어서 고시원도 나왔다.


정말 신기하게도, 한꺼번에 정리가 되었다.

고시원도, 실험실도.


하지만 나에게 고시원은 고통스러운 기억이 아니다.

왜 그럴까?


지금의 내가 고시원 생활을 하던 때의 나를 떠올려 보면,

언젠가 다른 날이 올 거라고 은연중에 마지막 희망을 가지고서 버텨내고 있는 모습이 떠오른다.


그냥. 그런 느낌이 든다.


공간에서의 독립, 경제적으로의 독립, 그리고 감정적으로의 독립.

나는 모든 독립을 이루었다.

이러려고, 그렇게 아팠나 보다.

작가의 이전글 생각을 당하지 않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