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연결이 안 돼요" (PT 코칭기)

by 최성엽

지난 연말에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분으로부터 PT 개인 코칭 의뢰를 받았다. 만나 보니 중요한 발표를 해야 하는데 준비가 부족해서 걱정이 태산이었다.

"연습을 하는데 슬라이드가 연결이 되지 않고 흐름이 뚝뚝 끊겨요. 말이 좀 매끄럽게 이어졌으면 좋겠어요."


이 분의 PT를 들어보았다. 역시나 발표 초보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몇 가지 문제가 눈에 띄었다. 다음은 코칭의 구체적 내용이다.


1. 내용 구성 문제와 해결

슬라이드 한 장 한 장이 따로 노니까 스토리가 없고 논리도 단절되었다. 전체 이야기를 생각하지 않고 이것저것 슬라이드를 붙인 결과다. 우리는 슬라이드 인쇄물을 책상에 펼쳐 놓고 재배치 작업을 했다. 이야기의 큰 줄기를 계속 짚으면서 페이지 순서를 바꾸고, 스토리 전개에 불필요한 건 과감히 버렸다. 이윽고 슬라이드 전체가 하나의 스토리로 짜임새 있게 연결되었다.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중언부언 슬라이드가 몇 장 있었다. 이런 슬라이드는 발표하는 사람도 곤혹스럽고 청중도 몹시 짜증 나게 만든다. 해당 페이지에서 꼭 말하려고 하는 키워드만 남기고 간결하게 바꾸었다.


한 장의 슬라이드에서 2가지 이상의 주제가 담긴 페이지도 발견되었다. 이것은 발표 경험이 많은 사람도 흔하게 하는 실수다. 필자는 핵심을 선명하게 드러내려면 'One page One Message'가 원칙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한 장의 슬라이드에 하나의 주제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음 장으로 분리하였다.



2. 전달력 문제와 해결

코칭을 의뢰한 분은 20대 여성이었다. 조용하고 나긋한 톤의 목소리를 가진 분이었는데, 발표할 때도 마찬가지여서 지루하고 집중이 잘 안 되는 느낌이 들었다. 필자는 발표의 생동감을 주기 위해 발성법과 강조 방법 등을 설명해 주었다. 각 페이지마다 강조할 키워드에 동그라미를 치고 톤의 변화를 주어 설명하는 방법과, 중요도에 따라 말의 빠르기 변화를 주도록 코칭해 주었다.


위와 같이 내용을 다듬은 후 발표를 다시 들어보니 맥락이 잡히면서 쉽게 이해되었다. 발표자도 "이렇게 고치니까 말하는 저도 수월하고 자신감이 생기네요"라며 싱긋 웃었다.




프레젠테이션, Pitch, 발표불안 해결을 위한 교육(강의) 또는 멘토링이 필요하세요?

메일: oeoechoi@naver.com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맺기


필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가요?

https://www.powerspeech.co.kr/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 / 발표 울렁증을 즐기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ptlovers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choisungyeob/


작가의 책 소개

* 프레젠테이션의 두려움과 맞서라

* e-Book : 발표(PT) 자료를 쉽게 만드는 8단계 접근방법

* e-Book : 슬라이드 초보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

* e-Book : 발표불안에서 벗어나는 스피치와 심리 훈련법

* e-Book : TED에서 배우는 통찰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비밀 6가지

* e-Book : 투자자를 사로잡는 피칭의 비밀

* e-Book : 승리하는 피칭 교과서(How to win fundi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초보 발표자의 골칫거리, 손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