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3보다 큰 숫자를 부담스러워한다

by 최성엽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1가지 심리실험]이라는 책에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서 간단히 소개하려고 한다.

"수는 우리 뇌 회로에서 어떻게 다루어질까? 이에 관한 간단한 실험을 하나 소개한다. 실험 참여자는 모니터에 표시된 점의 개수를 재빨리 센 뒤 대답해야 한다. 점이 한 개밖에 없으면 순간적으로 1이라고 답할 수 있다. 점이 2개이거나 3개일 때도 반응 시간은 한 개일 때와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4개 이상이 되면 급격히 반응속도가 느려진다. 이 실험 결과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우리 뇌가 순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개수는 3개까지라는 사실이다.(책 89쪽)"


매우 스마트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인간의 뇌가 고작 3개까지만 재빠르게 반응한다는 것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프레젠테이션 현장에서 이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발표에서 아무리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만 추려내는 것이 필요하다. 한 장의 슬라이드에서 수많은 블릿(항목 표시)이 펼쳐지는 순간, 청중의 뇌는 피로감이 급증하고 소통은 물 건너가는 것이다.


청중이 순식간에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하려면...? 한 장의 슬라이드에 담을 정보 리스트는 3개를 넘지 않게 하자. 비슷하거나 덜 중요한 것은 과감히 삭제하고 그룹화하여 최대한 줄이고 또 줄여야 한다.


인간의 뇌는 생각보다 똑똑하지 않을 수 있다. 뇌를 피곤하게 만들지 말자. 딱 3개다!




IR Pitch, 프레젠테이션, 발표불안 해결을 위한 교육 또는 멘토링이 필요하세요?

메일: oeoechoi@naver.com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맺기


필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가요?

https://www.pitchinglab.kr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 / 발표 울렁증을 즐기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ptlovers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choisungyeob/


작가의 책 소개

* 프레젠테이션의 두려움과 맞서라

* e-Book : 발표(PT) 자료를 쉽게 만드는 8단계 접근방법

* e-Book : 슬라이드 초보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

* e-Book : 발표불안에서 벗어나는 스피치와 심리 훈련법

* e-Book : TED에서 배우는 통찰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비밀 6가지

* e-Book : 투자자를 사로잡는 피칭의 비밀

* e-Book : 승리하는 피칭 교과서(How to win fundi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틀에 박힌 슬라이드, 제발 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