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습 공격처럼 전혀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 19는 우리의 생활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다. 아마도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로 사회는 구분될 것이다. 이미 코로나 19 이후의 사회에 관한 관심이 높고, 관련된 자료가 쏟아지고 있다. 처음엔 알지 못하는 적에 대한 두려움으로 방어에 급급했지만, 이제 역공을 하듯 새로운 사회에 대비한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코로나 19가 바꿀 미래 예측 시나리오를 보면, 변화 양상은 전방위적이다. 재택근무 활성화, 원격교육 증가, 원격의료 상용화, VR해외여행 서비스, 은행 점포 통폐합, 블록체인 도입 확산, 무인매장 확대, 오프라인 유통 위기, 임대산업의 위기, 영화관 산업 붕괴, 자동차 소유 감소, 면역력 강화 노력 등 변하지 않는 것은 없을 것이다.
운동 분야에서도 집콕 운동으로 일컬어지는 홈트레이닝이 증가하고, 헬스케어 웨어러블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VR을 이용한 트레이닝도 증가할 것이다. 문제는 기능 많은 리모컨처럼 흐름의 방향이 너무 첨단이고, 너무 복잡하다.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의 끝이 닿은 곳은 맨손체조다.
맨손체조란 말 그대로 어떤 도구도 이용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방법이다. 다만 재미가 없다. 학교를 다니던 시절에 어쩔 수 없이 했던 국민체조의 느낌이 좋지 않게 남아있다. 하지만 이순신 장군에게 12척의 배가 남아있듯, 우리에겐 아직 질문의 힘이 남아있다. 맨손체조를 재미있게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나 홀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나온 해결책은 스포츠 동작 맨손체조다.
스포츠 동작 맨손체조는 자기가 좋아하는 운동 종목이나 현재 하고 있는 운동을 택해 그 동작을 연습하듯 반복하는 것이다. 올바른 자세로 동작을 반복하면 실제 기량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일석다조다. 남는 문제는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인데,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활용하면 지속 가능성이 생긴다.
수영의 자유형, 평형, 배영, 접영 동작. 야구의 투구, 타격 동작. 골프의 스윙 동작, 테니스의 서브, 스트로크 동작, 배구의 리시브, 토스, 스파이크, 브로킹 동작, 복싱의 스트레이트, 훅, 어퍼컷 동작, 태권도 기본 동작 등 종목에는 끝이 없다. 이 중 자신이 할 수 있는 동작을 체크리스트로 만들고 1회 몇 번의 동작을 할 것인지를 정하면 된다. 가능하면 반대편 동작을 포함해야 균형 있는 운동이 된다.
'조선시대에 맨손체조가 있었을까?' 궁금한 생각에 자료를 찾아보았는 데 있기는 했다. 하지만 걸어 다니는 것이 일상인 사람들에게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할 필요는 없었을 것이다. 그때와는 비교할 수 없이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다르다. 일부러 시간을 내어 걷고, 운동을 해야 한다. 그나마도 여의치가 않다.
할 일이 많아 따로 운동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람, 밖에 나가 운동을 하는 것이 영 체질에 맞지 않은 사람, 맨손체조 정도면 운동이 충분한 사람, 경제적인 것이 가장 중요한 가치인 사람에게 스포츠 동작 맨손 체조는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다만 멀리서 보면, 미친 사람 같이 보일 수 있느니 자신만의 공간에서 하는 게 좋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려면. 지금 까지 와는 다르게 생각하고 생활해야 할 것이다. 너무 긴장하지 말고 몸의 힘을 빼자.
스포츠 동작 맨손체조 체크리스트
□ 수영: 자유형, 평형, 배형, 접영 동작
□ 야구: 투구, 타격 동작
□ 골프: 스윙 동작
□ 배구: 서브, 리시브, 토스, 스파이크, 브로킹 동작
□ 농구: 자유투, 점프슛, 레이업 슛 동작
□ 복싱: 스트레이트, 훅 어퍼컷, 위빙 동작
□ 태권도: 기본 동작
□ 양궁: 활시위 당기기 동작(스트레칭)
□ 테니스: 서브, 스트로크, 스매싱 동작
□ 육상: 원반 던지기, 창던지기 동작
□ 역도: 데드리프트-스쿼드-오버프레스 동작
※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동작을 중심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