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림은 사격 경기의 표적지이다. 첫 번째 선수의 총알은 10발 모두 목표에 명중했다. 두 번째 선수는 목표를 겨냥했지만, 한 발만 명중했고 나머지는 못 미쳤다. 세 번째 선수는 잘못된 목표를 겨냥하고 목표 지점을 쏘았지만, 점수를 얻지 못했다. 네 번째 선수는 목표도 잘못됐고 모든 총알이 겨냥한 목표에서 벗어났다. 네 선수 중 누가 우승을 했을까? 당연히 첫 번째 선수다. 이 선수는 만점을 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네 선수의 사격 경기 표적지는 우리의 인생을 구분해 준다. 첫 번째 표적지는 자기 인생에서 중요한 일과 목표를 분명히 하고 집중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그 결과는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는 것처럼 열매를 맺는인생이다. 아쉽게도 소수의 이야기다.
많은 사람은 두 번째 표적지와 같은 인생을 살고 있다. 자기 자신에게 중요한 일과 목표가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목표에 집중하지 못하고 인생에서 열매를 만들지 못하는 삶이다. 이 사람들은 좀 더 열심히 살지 못한 것을 후회하는 삶을 반복한다.
세 번째 표적지와 같은 인생은 억울한 인생이다. 그들은 잘못된 목표에 집중한다. 그들은 열심히 살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 변화가 빠르고 복잡한 시대에는 이런 모습으로 사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 그들은 한 번뿐인 인생에서 억울한 삶을 산 것에 절규한다.
네 번째 표적지와 같은 삶은 잘못된 목표를 설정하고 집중하지도 못한 모습이다. 어쩌면 열심히 살았지만 열매가 없는 세 번째 삶보다는 덜 억울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목표도 없고 집중도 하지 않는 산만한 삶을 산다. 언뜻 자유로운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원하지 않는 삶을 지속하며 결코 자유로운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다만 모든 사람이 똑같은 표적을 향해 쏘는 사격 경기와 다르게 인생에서 집중해야 할 표적은 사람마다 다르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가치가 다르고 중요한 일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삶은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일을 분명히 하고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변화가 빠르고 복잡한 시대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인재상은 자신에게 중요하고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고, 올바르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사람이다.
※ 이 글은 출간 준비 중인 책,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역량(가칭)'의 머리말로 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