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성공한 모든 사람의 하인일 뿐 아니라, 실패한 모든 사람의 주인이기도 하다. 나는 누구일까? 나는 습관이다. 성공한 사람은 습관 때문에 성공했고, 실패한 사람은 습관 때문에 실패했다는 이야기다. 습관은 우리를 높은 곳으로 이끌기도 하고, 저 아래로 끌어내리기도 한다.
미국의 사상가 윌리엄 제임스(1840~1910)는 인간은 마음 가짐에서 태도를 바꿔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의 주장은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라는 말로 정리 됐다. 이 문장에서 중심은 습관이다. 습관에 초점을 맞추고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는 에너지를 쓰면, 그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인격이 바뀌고 운명이 바뀌어진다는 것이다. 마치 당구를 칠 때 어느 지점을 향해 공을 치면 그다음은 저절로 흐름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다. 성공하는 삶을 원한다면 습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습관이란 반복적 행동이 쌓인 두께라고 할 수 있다. 그 두께는 성공적 인생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도 있고, 성공하는 삶을 방해하는 걸림돌이 될 수있다. 예를 들어 시간 날 때마다 스마트 폰을 보는 행동은 걸림돌이 되는 습관일 수 있고, 사고의 폭을 넓히는 독서는 디딤돌이 되는 습관일 수 있다.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돈을 쓰는 행동은 걸림돌 습관일 수 있고, 돈의 지출을 기록하는 행동은 디딤돌 습관일 수 있다. 술로 스트레스를 푸는 행동은 걸림돌 습관일 수 있고,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행동은 디딤돌 습관일 수 있다. 항상 마지막까지 일을 미루는 행동은 걸림돌 습관일 수 있고, 지금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행동은 디딤돌 습관일 수 있다. 지금 하는 행동들이 쌓이면 어떤 결과가 만들어질까를 생각하는 것은 디딤돌 습관일 것이다.
자신의 습관, 즉 반복하고 있는 행동 10개를 적어보자. 이때 밥 먹는 행동, 잠을 자는 행동 등, 의지와 관계없이 하는 행동은 제외한다. 그다음은 기록한 앞에 D(디딤돌) 또는 G(걸림돌)라고 적어 보자. 습관의 두께가 인생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면 D, 인생의 걸림 돌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면 G라고 적으면 된다. 10가지 습관 중에 디딤돌 습관이 많으면 그만큼 미래는 희망적이다. 하지만 걸림돌 습관이 많으면 미래는 희망적이지 않다. 오늘 나의 습관은 미래의 나를 보여 준다.
만일 10가지 습관 목록 중에 걸림돌로 표시한 습관이 많아 미래가 희망적이지 않다고 해도 포기해서는 안 된다. 난폭 운전자도 생각을 바꾸면 모범 운전자가 될 수 있다. 지금을 바꾸면 미래도 바뀐다.
※ 이 글은 버크헤지스의 저서 <You Inc. 내 안의 주식회사>의 내용을 재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