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길동 Jul 25. 2024

5. 긍정

I-Upgrade


사람들에게 흰 바탕의 도화지에 검은 점 하나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보여 주고, "무엇보입니까?"라고 물어보면 거의 대부분 검은 점이 보인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넓은 흰 면도 있다. 당신은 세상을 살면서 어느 쪽을 보고 있까? 긍정은 좋은 쪽을 바라보는 태도이다.




에디슨은 67세에 미국 뉴저지주에 있는 연구소에서 발명에 전념하고 있었다. 어느 날 연구소에 큰 불이 났고, 평생 연구해 왔던 모든 자료와 물건이 다 타버렸다. 불길에 휩싸인 연구소를 바라보며 에디슨은 말했다. "어머님을 모시고 와. 생전에 이런 불구경은 다시 못 볼 게다."라고 했다. 이런 에디슨 사람충격머리가 이상해졌다고 생각했다. 다음 날 아침 에디슨은 직원들 앞에서 말했다. "나는 이번 화재로 큰 가치를 얻었네. 실수했던 것이 다 사라져 버렸어. 감사하게도 나는 완전히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그는 연구소 화재로 좌절하지 않았다. 그는 3주 후에 새로운 발명품으로 축음기를  내놓았다. 우리는 에디슨을 발명왕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긍정왕다. 세상에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많은 시련과 실패 속에서 좋은 쪽을 바라보며 기하지 않았던 사람이다.


부정적인 사람과 긍정적인 사람은 분명 다른 쪽을 보고 있다. 부정적인 사람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사람이 내는 과는 다르다. 부정적인 사람은 문제를 일으킨 사람을 원망하고 있다. 긍정적인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나아간다. 부정적인 사람은 남의 단점만 본다. 긍정적인 사람은 남의 장점을 본다. 이것 만으로도 인간관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 부정적인 사람은 능력의 한계만 생각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가능성을 생각한다. 생각의 차이는 가난한 아빠와  부자 아빠를 만든다. 부정적인 사람은 인생을 참아야 하는 시련으로 생각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인생을 즐겨야 하는 모험으로 생각한다. 어느 쪽을 보느냐는 그의 인생을 결정짓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긍정심리 연구소장을 지낸 마틴 셀리그만 박사는 연구를 통해 긍정적인 사람이 부정적인 사람보다 더 높은 성과를 올리고, 감기와 기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질병과 상해로부터 더 빨리 회복하고, 인간관계를 더 오래 지속하며. 돈을 훨씬 많이 번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물론 긍정적 태도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긍정적 사고와 무작정 잘 될 거라고 생각하는 대책 없는 낙관 구별해야 한다. 긍정적인 것과 포기하는 것도 다른 것이다. 무엇보다도 컵에 물이 절반 남았다는 실을 직시한 후, 물이 반이나 남았다고 생각할 것인지, 아니면 물이 반 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어느 쪽이든 좋은 쪽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 그림을 보면서 하트가 오른쪽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면 오른쪽으로 돌아간다. 다시 생각을 바꾸어 왼쪽을 돌아간다고 생각하면 하트가 왼쪽으로 돌아가는 신기한 그림이다. 결국 세상은 내가 보는 쪽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이다. 좋은 쪽을 바라보아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이 글은  ‘버크 헤지스’의 저서 <You Inc. 내 안의 주식회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내용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태도 4. 행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