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길동 Aug 19. 2024

8. 준비

I-Upgrde



1912년 4월 10일 세상에서 가장 크고 튼튼한 배로 건조된 배가 영국에서 미국을 항해 출발했다. 그 유명한 타이타닉호의 첫 출항이다. 배에 탑승한 인원수는 2,200명이 넘었고 승객의 대다수는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계획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4월 14일 밤 11시 40분경 타이타닉호는 빙산과 충돌하여 4시간 만에  침몰했다. 그 과정에서 1,500명이 이상이 사망했고 생존자는 706명이었다.




많은 사람이 사망한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가장 결정적 이유는 정원 68명의 구명보트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구명보트를 탄 사람은 살았고, 타지 못한 사람은 죽었다. 왜 구명보트가 부족했나? 구명보트를 충분히 싣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 그랬을까? 영화의 초반부에 선장은 구명보트를 다 실으면 배의 외관이 안 좋아진다고 말하고, 구조로 만들어진 타이타닉호의 안전에 대한 절대 믿음을 표현한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다. 지금 괜찮다는 믿음으로 미래를 낙관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타이타닉호의 침몰과 같은 일이 인생에서 일어날 수 있다.


성공적인 사람은 오늘에 최선을 다한다. 최선을 다하는 그들의 오늘 속에는 미래를 위한 준비가 들어 있다. 의 오늘을 들여다보자. 그 안에 내일을 준비하고,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일이 포함되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시간을 내어 나의 현재를 자르고, 그 안에 있는 목록을 작성해 눈으로 보자. 그러면 나의 미래가 보인다.


물론 사람에 따라 미래를 위한 준비 목록은 다르다. 그러나 공통 요소는 있다. 그중 한 가지는 책이다. “요즘 어떤 책을 읽고 있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미래를 알려주는 지표가 된다. All leaders are Readers. 세상의 모든 리더는 책 읽는 사람이라는 말은 예외  없는 법칙이다. 독서량과 연봉은 비례한다는 데이터도 있다. 그렇다고 책을 읽는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기술의 발전 전통적 방송을 넘어 SNS,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 새로운 매체를 등장시키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책이 주는 영향을 능가하지 못한다. 누군가 말했다. ‘책을 안 읽는 사람은 무식한 사람이고, 책을 한 권만 읽은 사람은 무서운 사람이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미래를 포기하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오늘의 만족을 뒤로 미루라는 것은 아니다. 오늘 행복하고 내일도 행복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오늘 비가 안 온다고 내일도 비가 안 온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우리는 사람의 전체 생애, 즉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장의 문제에 매달리느라 전체를 보지 못하는 어리석은 삶은 살기도 한다.



 전체를 보자. 그리고 오늘 속에 내일을 넣자.


※ 이 글은  ‘버크 헤지스’의 저서 <You Inc. 내 안의 주식회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내용다.



매거진의 이전글 7. 감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