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길동 Feb 01. 2019

알바천국

체크리스트 이야기 14


사전에서 아르바이트를 찾아보면, ‘본래 직업이 아닌 별도의 수입을 얻기 위해 하는 일로 단기 또는 임시로 고용되어 일하는 것.’이라고 나와 있다. 과거(2000년 이전)에는 분명히 그랬다. 아르바이트는 주로 대학생들이 학비를 벌기 위해 또는 부족한 용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이었다. 일부는 학생 시절에 사회를 경험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했다.


과거의 아르바이트는 대부분이 학생들의 일시적인 경제활동이었고, 그 규모도 작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시피 했다. 그러나 오늘날 대한민국의 아르바이트는 일부 대학생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전체 국민과 관련이 있으며, 경제의 한 부분을 차지할 만큼 비중이 커졌다. 반면에 글자 수는 '알바' 두자로 줄었다.

     

학생들의 알바도 과거와는 다르게 이유가 다양하다. 어려운 환경에서 학비를 벌기 위해 알바를 하는 학생들도 여전히 있다. 반면에 학비 걱정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필요한 목돈을 만들기 위해 알바를 하는 학생도 많다. 젊은이로서 하고 싶은 일이 많은데, 부모님이 주시는 용돈은 턱없이 부족하다. 친구 따라 강남 가는 꼴로 뚜렷한 목적 없이 알바를 하는 학생들도 있고, 일부겠지만 연애에 목적을 둔 학생도 있다.     



알바로 돈을 버는 일은 학생들의 일상이 되었다. 일찌감치 경제활동을 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안쓰럽기도 하고 부모세대로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 하지만 걱정을 토로하는 것보다는 변화된 세상을 인정하고 지금의 모습을 디폴트 값으로 하여 공감해주고 응원해 주는 것이 서로에게 좋은 일이 될 것이다. 이왕에 하는 알바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미래를 위해 의미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려면 우연히 만나는 알바를 하는 것보다는 주도적으로 어떤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나에게 더 유익한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생각하여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다음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좋은 조건의 알바를 찾기 위해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알바를 하는 동안에도 실수 없이 일하고, 보람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의도적인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알바를 마친 후에는 더는 출근하지 않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그 기간을 되돌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전적인 미래로 나아가는 흐름을 만들어 내는 힘은 반성과 성찰에서 나온다. 지금보다 점점 좋아지는 상승 흐름을 만들어 내면, 오늘도 행복하고 내일도 행복할 수 있다.     



직장을 구하는 것을 포기하고 아예 아르바이트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전적 정의처럼 별도의 수입을 원하는 사람만 아르바이트하는 세상이면 좋겠다.  

   

 ‘알바 천국’은 도대체 누구에게 천국인가? 응답하라. 대한민국!                                              





보람 있는 알바 체크리스트     


● 알바 선택

  □ 알바를 하는 이유

  □ 집에서 거리

  □ 시급 및 지급 방법, 야간 수당, 주휴수당

  □ 근무시간의 유동성 / 휴게시간

  □ 사회보험 가입

  □ 위험성

  □ 불법성     


● 알바 면접 준비

  □ 이력서(자기소개서)

  □ 단정한 옷차림

  □ 알바 경험에 대한 답변 준비

  □ 희망 근무 기간에 대한 답변 준비     


● 알바 시작 전

  □ 근로계약서 작성

  □ 통장사본   

  □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 성범죄경력조회 서류           


● 알바를 하면서

  □ 휴식 시간에 할 일 정해 놓기

  □ 알바 일기 쓰기

  □ 기념사진 찍기          


● 알바를 마치고

  □ 알바 경력 기록(구체적 직무, 기간. 평가 내용, 특이 사항, 사진)

  □ 알바 후기: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글로 남겨 놓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