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리스트 이야기 11
할 일이 너무 많아 두려운 일이 있다. 그중에 한 가지가 이사 가는 일일 것이다. 있는 짐을 싸서 다시 그대로 풀어 주는 포장이사 서비스를 받는다 해도 나머지 일이 너무 많은 것이 이사 가는 일이다. 이사를 가는 사연은 모두 다르겠지만, 그 중압감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더 나은 상태가 되는 이사를 하는 사람은 그래도 마음이 좋겠지만 더 나빠지는 경우라면 무거운 마음까지 더해져 정말 힘든 일이 된다.
이사를 준비하는 사람은 ‘내가 과연 이 일을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겁부터 나지만 그럴수록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 가야 한다. 이사가 결정되면 우선 이사를 하나의 프로젝트로 생각하고 전체적으로 이사를 관리할 프로젝트 매니저를 결정해야 한다. 물론 가족이 합심하고 일을 잘 나누어서 이사 과정을 진행해야 하겠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이 일이 제대로 되려면 주도적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책임자를 결정하고 나면 본격적인 이사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이사 프로세스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이사 날을 확정하고, 이사 업체를 선정하여 견적을 받는 것이다. 이때 가구와 같은 큰 덩어리로 버릴 것을 결정하면 견적 비용을 약간 줄일 수 있다. 이사는 불필요한 물건을 소탕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 기회를 놓치게 되면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이 섞여 있는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불필요하다고 판단된 물건은 온라인 게임에서 적을 없애듯이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우리 집에는 불필요하지만 누군가에는 유용한 물건도 구별하여 가능한 빠르게 전달하면 좋다. 이사를 하기로 했다면 모든 프로세스에 앞서 버리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버릴 것을 버리고 이사 업체를 결정하 후에는 이사 갈 집에 대하여 몇 가지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가족이 방을 결정하는 것과 큰 가구의 배치 결정이다. 이때 가족 간에 방 배정으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와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사를 간다는 것은 물리적 변화를 만드는 것으로 당사자에게는 엄청나게 큰 일이지만 행정적 입장에서 보면 단지 주소 변경의 사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적으로는 짐을 제대로 옮기는 일에 집중해야겠지만 외적으로는 주소 이전을 알리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알려야 할 곳은 꼭 필요한 지인, 아이들 학교, 금융회사, 통신사, 신문이나 우유 배달 공급처, 렌트 장비 회사 등이다. 마지막으로 전입신고를 하고 신분증과 자동차 등록증의 주소를 변경하면 행정적 조치는 일단락이 된다.
이사 당일이 되면 긴장이 고조된다. 하지만 다른 할 일을 다 마친 경우라면 오히려 여유가 있을 수 있다. 이삿짐이 정리되고 이동하는 과정을 살피면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처하고, 이사 이후에 할 일을 점검하면 된다. 당일에 가장 신경 쓸 것은 가족들이 이사 간 집으로 제대로 찾아오도록 하는 일과 이사로 인해 병나지 않도록 심신의 피로를 풀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다.
이사 가는 일은 그 복잡도가 최고 수준이어서 할 일을 모두 머릿속에 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체크리스트가 필요하다. 이사에 관련된 체크리스트는 쉽게 구할 수 있다. 흔히 이사 체크리스트는 날짜 중심으로 되어 있지만 해야 할 일로 구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복잡한 이사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새로운 삶터에서 안정을 찾을 게 되면 이사 프로젝트 팀은 해산한다.
이사 가던 날 뒷집 아이 돌이는
각시 되어 놀던 나와 헤어지기 싫어서
장독 뒤에 숨어서 하루를 울었고
탱자나무 꽃잎만 흔들었다네
지나버린 어린 시절 그어릴적 추억은
탱자나무 울타리에 피어오른다
1970년대 활동했던 여성 포크 듀오 산이슬(박경애, 주정이)이 부른 '이사 가던 날'이다.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농촌을 떠나 도시로 가는 풍경을 서정적으로 그린 내용이다. 그 시절의 감성적 노랫말은 이제 복잡도가 높은 프로젝트 체크리스트가 됐다.
□ 역할 분담
-가족 별 역할 정하기
□ 물건
- 버릴 물건 목록(폐기물 스티커) / 전달할 물건 목록
- 귀중품 및 현금, 중요 서류 별도 보관
□ 이사 업체
- 견적 / 계약
□ 이사 갈 집
- 주소 확인 / 배치 구상 / 청소 / 인테리어 / 도배 / 입주증 발급 / 이사비용 정산
□ 가전제품
- 세탁기 물 빼기, 에어컨 분리 연결 / 냉장고 음식물 처리
- 도시가스 차단 요청 및 철거(1588-5788)
□ 방송 통신
- TV, 인터넷, 집전화
□ 주소 변경
- 배달 중지 요청(신문, 우유 등), 지인에게 통보, 학교,
- 우편물 배달 이전 신고(1300번) / 전화 이전(100번)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확인
- 자동차 등록변경, 차량 주소 이전
□ 이사 당일
- 유아, 환자, 애완동물 거처 확인
- 공과금(수도, 전기, 가스) 관리비 정산
- 이사 쓰레기 처리 / 이사 지역 쓰레기봉투
- 이삿짐을 옮기는 분들에게 음료수 제공하기
□ 기타
- 전학 수속
- 이사 후 병나지 않기
※ 위의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자신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