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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그러네 Sep 11. 2021

위드코로나를 기다린다.

코로나19가 질기다. 인류를 감염병 공포로 몰아넣은지 500일이 다가오는데 도무지 물러설 기색이 없다. ‘뉴노멀’이라지만 세상은 몰라보게 바뀌었고 관계도 조금씩 틀어져간다. 만나고 어울리며 부대끼고 정겹게 돌아가야 할 인간사가 ‘사회적거리두기’로 차단되고 단절되어 이전의 모습을 회복할 길이 있을까 싶다. ‘재택근무’가 자리를 잡는다지만 일터에서 바라보는 시선과 느낌은 그리 고운 게 아니다. ‘원격진료’가 세심한 의료진의 손길을 대신할 수 있을까. 비대면강의가 넘실거리지만 스승과 제자의 만남은 물론, 교우들 간의 정서마저 끊어진다. 


가을학기 개강을 했지만 교정의 모습도 벌써 을씨년스럽다. 북적이는 강의실과 낭만넘치는 캠퍼스풍경은 오간데가 없다. 학생들이 근처에 있는 듯 하지만 강의현장에는 사람이 없다. 대학의 뉴노멀은 온라인강의와 비대면접촉으로 마감할 것인지. 학생들이 학교와 강의를 대하는 인식과 태도가 어긋난 나머지 바람직한 모습을 영 잃어버리는 게 아닌가 걱정이 앞선다. 공교육의 현장에도 같은 우려가 없지않아 온라인수업의 확대는 물론, 학교 교육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된다. 학교는 왜 다니는 것이었을까?


학교로부터 기대하는 바가 ‘공부’에만 있을까. 코로나19 와중에 학력저하가 걱정되고 학력격차가 벌어질까 마음이 쓰이지만, 학교의 존재이유가 ‘학력’에만 있었을까. 학교에서 진짜로 배우는 것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이 아니었을까. 만나고 헤어지며 어울리고 나누는 가운데 깊어가는 인간애를 배우고자 함이 아니었을까. 때로는 다투기도 하고 토라지기도 하지만 미움과 갈등도 어떻게든 헤쳐가며 애증이 쌓이는 학우들과의 관계형성. 그것뿐인가. 학생과 선생, 교수와 제자 사이에 무르익는 정서와 관계는 교풍을 만들고 전통을 세워가는 다리가 아니었을까.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백신접종과 방역효과와 함께 이제는 보다 유연한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차단과 단절에만 기대는 방역은 인성을 무너뜨릴 위험에 봉착하였다. 재택근무의 효율성과 함께 생산성높은 대면업무도 다시 불러와야한다. 온라인과 비대면으로 시들어가는 캠퍼스 분위기도 기운을 다시 차려야 한다. 학업보다 훨씬 중요한 관계형성을 배우도록 문을 다시 열어야 한다. 썰렁한 여러 마당을 사람들로 새롭게 채워야 한다. 문화가 융성하고 사회가 역동성을 찾도록 방역의 기조를 살폈으면 싶다. 백신접종과 치료제개발을 끊임없이 모색하면서, 사람이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회복하도록 또다른 판을 짜내야 한다. 


학교와 일터 그리고 장터는 사람으로 북적여야 제맛이 아닌가. 만나지 못한 사이 혹 상처받은 이웃은 없는지 돌아보아야 하고, 포스트코로나의 뉴노멀이 만남을 버거이 여기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충격과 두려움으로 힘들었던 시간을 지혜롭게 극복하도록 서로 도와야 한다. 위드코로나로 다가서면서, 뉴노멀이 인간의 본성을 망각하지 않도록 잘 설계해야 한다. 사람답게 살아야 하지 않겠나. 


장규열, 한동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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