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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그러네 Feb 22. 2023

학교폭력, 나라의 문제.

배우려고 학교에 간다. 다양한 학습과 훈련을 통해 습득하고 경험하여 바람직한 인성으로 자라기 위해 학교교육을 받는다.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는 끊임없는 응원과 격려가 필요하다. 부모와 교사, 친구와 이웃이 성장과정에 반드시 필요하다. 배우고 자라는 길에서 주변으로부터 받는 신호와 목소리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다.     

 

긍정적인 부추김과 부정적인 두려움은 완전히 다른 사람을 만들게 된다. 한때 부모나 교사가 무서워 억지로 구겨넣듯 배웠던 과목들이 있다. 느꼈던 공포는 생생하게 떠오르지만 무엇을 배웠는지는 생각도 하기 싫지 않은가. 학교폭력은 어른들만 저지르지 않는다. 같은 반 친구가 두려움의 대상이라면, 일상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불안과 분노, 스트레스와 우울증세, 무력감과 실패감에 휩싸이고 학교성적이나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 피해학생의 일상이 무너지게 된다. 길게는 사회성의 저하, 정신과민증, 대인기피증, 인격장애현상 또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같은 정신질환에 시달리거나 자살(Bullycide)에 이르기도 한다. 일상이 망가질뿐 아니라 일생을 망치게도 된다.   

   

최근 OTT 인기드라마에 등장한 한 연예인에게 오래전에 학교폭력을 당했노라는 고발이 있었다. 가해자는 심심해서 장난삼아 생각없이 벌인 일이 피해자에게는 평생을 두고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터이다. 피해는 학교현장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번져 24시간 발생하므로 가해자로부터 피할 방법이 없다. 학교폭력은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과제가 되었다. 두려움이 그늘진 마당에 교육이 일어날 방법이 없다.     


폭력은 벌어지기 전에 막아야 한다. 학교폭력은 더우기 사후수습보다 사전예방이 먼저다. 미국학생들에게 관련하여 세 가지 다짐을 한다. ‘학교폭력이란 해서도 안 되고, 하는 걸 목격했을 때 지나쳐도 안 되며, 당했을 떄 가만히 있어서도 안 된다‘ 이와 함께 연중 꾸준히 학교폭력의 위험과 폐해에 관해서 경계하고 가르친다. 학폭에 대하여 무관용원칙(Zero tolerance principle)을 가지고 강력하게 대처하는 미국이 다소 심하다 싶지만, 자칫 총기사고와 연결되는 그들의 현실을 생각하면 그럴만도 하겠다.      


벌어진 학교폭력에 대응하여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학폭위)가 교육지원청 주도로 구성되지만, 구성과 심의방법 및 처분결정내용 등은 보다 전문적으로 정교하게 기획할 필요가 보인다. 학폭위의 논의과정이 폭력의 진상을 규명하고 가해자 처벌에 방점을 두는 현황을 재고하여 피해자와 가족들이 장기적으로 겪을 어려움과 상흔을 돌아보고 치유하는 일에도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모든 폭력에 반대한다.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과 학대, 놀림과 따돌림은 현대사회에서 사라져야 한다. 폭력이 교육의 현장에서 똬리를 트는 일에는 전쟁이라도 선포해야 한다. 한 아이에게 참다운 교육이 진행되려면 온 동네가 필요하다고 하지 않는가. 학교폭력을 학교만의 문제로 바라보기보다 전 사회적 관심이 일어나야 한다.      


다음세대를 바르게 키우는 일보다 중요한 숙제가 어디 있을까.


교육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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