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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그러네 Jul 05. 2023

국가브랜딩, 살려야 한다.

미국의 한 일간지 US News & World Report가 세계국가순위를 발표한다. 삶의 질, 사회적 역동성, 문화적 자산, 기업친화성 등 10개 분야에서 객관적으로 취합한 자료를 합산하여 해마다 공표한다. 작년에는 스위스, 독일, 캐나다에 이어 미국이 4위, 일본은 6위, 중국이 17번째에 올라있었다. 최근 여러 분야에서 괄목한 발전을 보여온 대한민국은 20위였다.  


기업이 물건을 잘 만들어야 하지만, 업체와 상품의 이미지를 효과있게 긍정적으로 알려내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오늘처럼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할수록 마케팅과 브랜딩이 점점 각광을 받는 까닭이기도 하다. 국가도 마찬가지다.   

   

해외에서는 한국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세계인들의 마음속에 대한민국은 어디쯤 자리잡고 있을까. 경제력이 성장하였다고 평판이 그대로 따라오지는 않는다. 세계무대에서 선진국의 위치에 근접했다는데, 세계인이 대한민국을 바라보는 시선과 태도는 어디쯤 와 있을까. 세상은 한국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기업이 좋은 물건을 팔아도 업체가 하는 일과 상품의 가치를 알리는 일은 특별한 경영수단을 필요로 한다. 이름하여, 브랜딩(Branding). 


대한민국이 여러 가닥에서 좋은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세계인의 마음에 다가가는 일에는 또 다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국가도 브랜딩에 나서야 한다. 나라들 사이에서 교류와 통행이 활발해지면 관광과 여행은 국가경영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산업영역이 된다. 대한민국을 세계인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마음을 사로잡을 ‘국가브랜딩’이 더없이 긴요해진다.     


우리에게도 법정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있어 지구인들이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어가는 데에 노력했던 기억이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위원회가 명맥을 간직하고 있는지조차 알려지지 않아, 국가가 나라를 효과적으로 알려내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할 뿐이다. 외형적인 국가경쟁력과는 또 다르게 나라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일은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사이몬앤홀트(Simon Anholt)가 개발한 ‘좋은나라지표(Good Country Index)’는 나라들이 다른 나라들을 위하여 끼친 기여도를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다. 2022년 발표에 일본이 34위, 한국 37위, 미국 46위, 중국 69위 등이었다. 세계와 함께 호흡하며 상생과 공존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우리의 모습이 세계인의 인식 가운데 긍정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새겨질 수 있도록 전문적이며 적극적인 브랜딩에 착수해야 한다. 효과적인 이미지 개발을 위하여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취지와 기능을 살려내어 제 역할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나라가 더 많을 일을 하여 좋은 성과를 내는 게 중요한 만큼, 세계인들에게 이를 잘 알리고 전하여 대한민국을 바라보는 시선의 높이를 올려내는 게 중요하다. 어떻게 만드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알리느냐가 성패를 가른다. 


대한민국이 더욱 발전하고 성장해야 하지만, 더없이 멋진 나라로 알려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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