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그러네 Jul 06. 2024

정치는, 역동성을 회복하라.

정치에 있어 역동성은 정치의 변화와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덕목이다. 역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신선한 아이디어와 충만한 에너지가 늘 필요하며, 이는 젊은 세대의 정치참여를 통해 확보될 터이다.


정치가 역동성을 회복하려면, 정치인의 세대교체가 필요하다. 미국정치 현장에서 트럼프와 바이든의 최근 대선토론에서 나타난 정치지도자 노쇠현상은 우리에게도 사뭇 경고가 된다.


첫째, 세대교체는 새로운 시선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하는 데 필수적이다. 한국정치에서 고령의 정치인들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종종 시대의 변화에 뒤처진다. 젊은이들이 최신 기술과 경제, 사회적 트렌드를 잘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훨씬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도출할 수 있다. 디지털 산업과 경제에 관련된 정책이나 노동과 복지, 환경과 인구 문제 등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방식은 젊은 정치인들이 더 잘 다룰 터이다.


둘째, 정치의 세대교체는 정치적 대표성을 강화한다. 인구구조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는 다양한 세대의 목소리를 고루 대변해야 한다. 현 정치구조에서는 젊은 세대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으며, 정책결정 과정에서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청년정치인들이 더욱 참여함으로써 이러한 불비례를 해소하고 모든 세대가 공정하게 대변되는 정치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 정치적 세대교체는 정치 참여를 북돋우며 정치적 효능감을 증대시킨다. 젊은이들이 정치에 무관심한 까닭은 자신들의 목소리가 정치에 반영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데 있다. 젊은 정치인들의 활약으로 젊은 세대가 자신들의 의견이 현실정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는 신뢰와 기대를 가지게 될 터이다.


넷째, 세대교체는 정치에 있어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젊은 정치인들이 기존 정치의 비효율과 부패를 상대적으로 강하게 인식하여 이를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질 터이다. 정치에서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게 하여, 정치 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전반적인 신뢰를 회복할 것이다. 정치의 질을 높여가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터이다.


우리는 정치적 세대교체의 필요성을 미국 정치에서 목격한다. 트럼프와 바이든의 대선 토론에서 양측 모두 낡은 이미지를 드러내면서 정치적 역동성의 부족을 상징적으로 드러낸 사건이 아니었을까.


두 후보의 토론은 유권자들에게 실망을 안겨 시민의 정치 무관심을 부추겼으며, 정치의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강하게 하였다. 이는 한국정치에도 긴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여, 젊은 세대의 정치참여를 통해 정치적 역동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명제를 강력하게 부각시켰다.


결론적으로, 정치가 역동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치인의 세대교체가 필수불가결하다. 정치가 노쇠하면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다.


정치가 젊어져야 나라에 힘이 솟는다. 국민의 기대를 정치로 다시 모으기 위하여, 우리 정치가 젊어져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위기관리는 아무 일 없을 때 해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